22일 유니클로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과 한국 운영사인 에프알엘코리아가 낸 입장문에 따르면, “최근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의 실적 발표 중 있었던 임원의 설명에 부족한 점이 있었으며 한국의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라고 밝혔다.

일본 유니클로 본사가 자사 임원이 한국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는 발언에 대해 다시 한번 고개를 숙였다.

유니클로 일본 본사인 패스트리테일링과 한국 운영사인 에프알엘코리아는 22일 입장문을 내고 “최근 패스트리테일링 그룹의 실적 발표 중 있었던 임원의 설명에 부족한 점이 있었으며 한국의 고객님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대단히 죄송하다”라고 밝혔다. 유니클로의 사과는 지난 17일에 이은 두 번째 사과다. 

이날 사과는 유니클로 한일 양사 공동명의로 발표돼 일본 유니클로 본사의 의중이 적극 반영돼 있다고 것이 회사 측 주장이다.

최근 한국에서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에 대응하는 차원의 유니클로 불매운동이 일어난 상황이 일본 본사 야나이 다다시 회장에게도 보고가 이뤄졌으며, 야나이 회장도 사태가 심각함을 인지하고 진정성 담긴 사과를 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유니클로가 두 번째 공식 사과를 한 배경에는 불매운동이 매출에 실제로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유니클로는 지난 17일 에프알엘코리아를 통해 패스트리테일링 그룹 결산 발표 중 있었던 일본 유니클로 임원 발언으로 심려를 끼쳐 죄송하다고 사과했지만 진정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나왔다.

회사 측은 “해당 내용은 지난 7월 11일 도쿄에서 진행된 실적 발표 중 미디어의 한국에서의 일본 제품 불매운동 관련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에서 언급됐다”라며 “당시 부족한 표현으로 저희의 진심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하였고 결과적으로 많은 분들을 불쾌하게 한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라고 했다.

앞서 패스트리테일링 오카자키 다케시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11일 도쿄에서 열린 결산 설명회에서 “한국에서 오랜 기간 (유니클로를)사랑해주고 계신만큼, 그 영향이 오래가지 않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라며 “정치적 상황에 휘둘리지 않고 한국에 뿌리내린 것을 조용히 제공해 나가면 장기적으로 매출에 영향을 줄 만큼 (불매운동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해 논란이 불거졌다.

이로 인해 일본의 보복성 수출규제로 국내서 국내에서 유니클로 등 일본 상품 불매운동이 확대되자 유니클로는 매장에 따라 판매량이 최소 30%, 절반 가까이 매출에 타격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