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가 열렸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19일 서울 종로구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가 열렸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7월 넷째 주 여성단체와 기관이 준비한 여성 관련 행사와 정보를 소개합니다.

 

<강연:노동과 젠더>
서울여성회가 22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영등포구 대림3동 언니네작은도서관에서 서울 페미니스트 대학생 연합 동아리 세미나 ‘60, 70년대 산업화와 여성 노동운동’을 연다. 
노동과 젠더를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강연은 △8월 5일 ‘신자유주의 시대, 비정규직의 여성화’ △8월 20일 ‘예비 여성노동자가 꼭 알아야 할 노동법’으로 이어진다.   
참가 신청은 링크(http://bitly.kr/bXf8TU)에서 할 수 있다. 

 

<성평등교육전문가 전문훈련프로그램 워크숍>
서울시성평등활동지원센터가 23일부터 26일까지 서울 은평구 녹번동 서울혁신파크에서 성평등교육전문가 전문훈련프로그램 하이라이트 워크숍을 연다. 
1일 2강으로 진행되는 이번 워크숍은 총 8강으로 이루어진다. 오전 9시 30분부터 12시 30분, 오후 2시 30분부터 5시 30분까지 나눠 진행한다. 
워크숍 진행은 황금명륜 같이교육연구소 대표가 맡는다. 
참가 대상자는 서울·수도권 성평등 교육활동가 및 성평등 교육 강사로 성평등 및 젠더폭력 예방 교육 강의 경력 3년 이상인 사람이다. 
참가 신청은 https://event-us.kr/6624에서 신청폼 작성후 강사 프로필을 메일(seoulgenderequity@gmail.com) 제출하면 된다. 
9시30분-12시30분 / 2시30분-5시30분 서울혁신파크 공유동 2층 다목적홀 성평등교육전문가 전문훈련프로그램 하이라이트 워크숍 http://bit.ly/2Iiwvbn

 

<성평등아카이브 오픈 기념 특강>
서울 동작구 대방동에 위치한 성평등도서관 여기가 23일 오전 10시, 25일 저녁 7시 성평등아카이브 오픈기념 특강을 연다. 
23일에는 ‘자기만의 방과 여성저자의 탄생’ 강연을 하고 25일에는 ‘미투 운동과 21세기 여성 만민공동회의 탄생’을 강연한다. 강연자로는 김현미 연세대학교 문화인류학과 교수가 나선다. 
신청은 링크(https://forms.gle/ThwiM1svwsSLc92T7)에서 할 수 있다. 

 

<‘나쁜 여자, 이상한 여자, 죽이는 여자’ - 기획전시 연계 강연>
서울 마포구 상암동 한국영화박물관은 23일부터 8월 8일까지 여섯차례에 걸쳐 ‘나쁜 여자, 이상한 여자, 죽이는 여자’ 기획전시 연계 전문가 강연을 개최한다. 
전시 기획에 공동 참여한 6인의 평론가와 영화 연구가가 나서 영화와 여성에 대해 강연한다. 
23일에는 ‘불온한 섹슈얼리티’를 주제로 심혜경 한국영화연구가가 강연을 맡는다. 
이후 강의는 △엄마의 역습(25일) △위반의 퀴어(8월 6일) △법 밖에 선 여성(8월 8일) △초-능력(8월20일) △동물로 불린 여성(8월 22일) 순으로 진행된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koreafilm.or.kr/museum/educations/EI_00088)를 참고하면 된다.

 

<성매매방지 정책토론회>
한국여성인권진흥원이 23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서린동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2019년 2차 성매매방지 정책토론회 ‘미래세대를 위한 성매매 근절방안 모색 정책토론회 - 국내외 청소년 대상 성매매 방지정책 현황과 대안’을 연다. 
성매매 방지 현안을 논의하고 관련 정책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해외 아동·청소년 성매매방지 정책과 실효성 △캐나다의 성매매방지 정책 변화 △청소년 성매매 근절을 위한 효과적인 법 정책 실행방안 △미디어의 성매매 지현 : 문제점 및 개선방안 순으로 발제가 이어진다. 
토론회 사전신청은 링크(https://forms.gle/gh1qfW4K28Xf2Z1t9)에서 할 수 있다. 

 

<집담회 - 돌봄, 걱정없이 하고 싶다>

한국여성민우회는 23일 오후 7시 30분 서울 마포구 성산동 민우회 3층 회의실에서 ‘돌봄제도 경험자 집담회-돌봄, 걱정 없이 하고 싶다!’를 연다. 
가족 돌봄 경험이 있고 가족 중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를 이용한 경험이 있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참가 가능하다. 
링크(https://forms.gle/oY9hqwAbGVcDwKtW8)를 통해 참가 신청할 수 있다. 

 

<월례토론회 : 매춘 성노동>

제2회 세계 여/성노동자 대회 7월 월례토론회가 24일 오후 7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전교조본부 대회의실에서 열린다. 
이번 월례 토론회에서는 ‘매춘 성노동’을 주제로 논의들의 지평을 확인하고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성특법 이후 한국 매춘 성노동 운동의 움직임 △매춘 성노동 운동의 쟁점과 방향 : 젠더와 계급 그리고 여/성노동 발제가 이어질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SNS 페이지(https://twitter.com/1stwwswc1027/status/1151316950246547456?s=20)를 참고하면 된다.

 

<북토크 『나는 당신들의 아랫사람이 아닙니다』>
여성민우회가 25일 오후 7시 30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북토크 ‘나는 당신들의 아랫사람이 아닙니다:가족호칭개선 투쟁기’를 개최한다. 
전통적인 가족 호칭을 바꾸기 위해 투쟁하는 내용의 책 『나는 당신들의 아랫사람이 아닙니다』에 관한 북토크가 이어지며 가족 내 서열, 호칭 문제에 대한 대화가 이어질 예정이다.

 

<성인지 정책포럼>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이 25일 오후 2시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송죽동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에서 제1차 성인지 정책포럼 ‘경기도 성인지예산제도 내실화 방안’을 연다. 
△경기도 성인지 예산제도의 내실화를 위한 성과목표 수립 전략 △성인지예산제도의 운영현황 및 개선방안 △(토론)성인지예산제도의 내실화를 위한 과제 순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gfwri.or.kr/news/?mod=document&pageid=1&uid=2733를 참고하면 된다. 

 

<사회적 소수자 인권 강좌 : 나로 온전히 존재하는 공동체 꿈꾸기> 
서울강서양천여성의전화는 26일 오후 7시 서울 강서구 강서로 C Lounge에서 인권감수성교육 - 나로 온전히 존재하는 공동체 꿈꾸기 있는 그대로 보는 커밍아웃 스토리를 개최한다. 
차별과 여성폭력 근절에 관심있는 사람 누구나 참여가능 하다. 강연에는 성소수자 부모모임의 하늘과 비비안이 나선다. 
구글 폼(https://forms.gle/yHTw7Tj8Pi1DYkb98)을 통해 신청을 받고 있다. 

 

<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
제2차 강간카르텔 유착수사 규탄시위가 27일 오후 3시 서울 종로구 효자동 청와대 사랑채 앞에서 열린다. 
김학의 사건부터 버닝썬 게이트, 윤갑근 명예훼손 소송 등 강간문화가 빚어낸 여성폭력을 규탄하는 이번 시위는 익명의 여성에 의해 주최됐다. 
해부학적 여성만 참가 가능하다. 

 

<울산페미니즘기획단, 토크콘서트>

울산페미니즘기획단은 27일 오후 2시 울산 중구 성남동 품앤페다고지에서 토크콘서트 ‘MA GIRLS’를 연다. 한국여성재단의 차세대 으로 선정된 ‘스쿨미투 부스터-담장을 부수다’ 일환으로 열리는 이번 행사에는 페미니스트 래퍼 슬릭이 참여해 공연을 펼친다. 공연과 함께 참가자들과 질의응답과 직접 랩을 개사해 부르는 시간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온라인에서 사전 참가신청을 하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참가비는 무료다. 
참가신청 https://forms.gle/zszQZAKcKHhuwPA27

 

토론회, 기자회견 등 행사를 소개하고 싶은 단체는 seoh@womennews.co.kr로 일정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