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뉴시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와 사법개혁특별위원회 가운데 어느 특위 위원장을 맡을지 고민해 오던 더불어민주당이 정개특위를 맡기로 18일 결정했다. 사개특위 위원장은 자유한국당 몫이 됐다.

민주당은 정개특위 위원장에 홍영표 의원을 내정했다. 홍 의원은 직전 민주당 원내대표로, 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4당 공조를 통해 선거제·사법개혁 법안의 패스트트랙 지정을 끌어냈다.

위원장으로 내정된 홍 의원은 18일 기자간담회를 갖고 “선거법이야말로 여야 합의로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면서 합의 정신을 강조했다.

홍 의원은 “선거법 개정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에 공감하면서 기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을 통해 제출된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실질적이고 본격적인 여야 협상이 시작돼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국회법에 의한 적법한 절차에 따라 제출된 안이어서 그것(패스트트랙 지정안)이 중심이 돼야겠지만, 그 안을 그대로 고수하겠다는 뜻은 아니다”며 “합리적 대안이나 현실적인 합의 방안이 있다면 고수할 생각은 없다”고 설명했다.

홍 의원은 8월 말까지 선거법을 처리해야 한다는 정의당 주장과 관련, “선거법은 시한의 문제가 있어 무작정 연장할 수 없다”며 “8월 말이라고 시한을 정하지는 않겠지만, 한국당이나 다른 당들이 선거법 개정의 의지를 갖고 협상에 임해 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 “선거법뿐 아니라 정치자금법 등 중요한 사안도 있기 때문에 다음주부터라도 정개특위를 가동해 본격 논의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정개특위는 여야 간사 합의로 다음주 중에 회의 일정을 잡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