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식용 반대 국민 46%

성남‧구포 폐쇄
대구 칠성시장도 없어질까

대한육견협회 측
“식용개 불법 아냐”

7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개식용 철폐 전국 대집회에서 동물자유연대, 카라 등 동물보호단체 회원들이 개식용을 반대하는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7일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린 개식용 철폐 전국 대집회에서 동물자유연대, 카라 등 동물보호단체 회원들이 개식용을 반대하는 손피켓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12일 초복을 시작으로 삼복 무더위에 보양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지만 개고기를 찾는 소비자도, 판매하는 시장도 점차 줄어드는 분위기다.

60여 년간 식용 개고기 판매를 해온 부산시 북구에 있는 구포 가축시장이 전국 최초로 구청 측과 폐업을 합의해 지난 6월 11일 문을 닫았다. 작년 11월에는 전국 최대 규모인 경기도 성남 태평동 개 도살장도 영구 철거됐다. 올해 2월 서울시는 경동시장 내 개 도살 업소가 폐쇄됐다고 밝혔다.

특히 다른 시장과 달리 구포 개시장은 도살장은 물론 판매 가게도 없어져 유통도 하지 않아 더욱 주목받는다. 이제는 전국 3대 개시장 중 하나인 대구 칠성시장 폐쇄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개 식용에 관한 국민들의 여론도 좋지 않다. 2018년 여론조사 전문기관 (주)한국리서치에 따르면 개 식용에 반대하는 국민이 46%로 찬성(18.5%)보다 훨씬 많았다. 또 국민 10명 중 8명 이상이 지난 1년간 개고기를 먹지 않았다.

작년 6월 청와대 국민 청원 게시판에도 이 같은 여론이 구체적으로 드러났다. ‘개·고양이 도살 금지법 지지’ 청원과 ‘개를 가축에서 제외해 달라’는 청원이 올라왔고 각각 21만 명의 동의를 얻었다. 이후 8월 최재관 청와대 농어업비서관은 “정부가 식용견 사육을 인정하는 것으로 오해받는 측면도 있어 가축에서 개를 제외하도록 축산법 관련 규정 정비를 검토하겠다”고 공식 답변했다. 그러나 일 년 여가 지난 현재에도 약속된 규정 정비는 이루어지지 않은 상황이다.

지난 7일 서울시청 광장에서는 청와대의 약속 이행과 더불어 전국의 개 도살장 철폐를 외치는 ‘개 식용 철폐 전국 대집회’가 열렸다. 약 500여 명(주최 측 추산)의 반려동물인과 시민들은 청와대를 향해 거리행진을 하며 성명을 청와대 앞에서 발표하는 등 개 식용 반대 운동을 벌였다. 초복 당일인 12에도 2차 집회를 열어 대구 칠성시장 앞에서 시위를 진행했다. 7월 22일 중복, 8월 11일 말복까지도 이 같은 움직임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개 식용 반대를 주장하는 동물단체 카라 조현정 활동가는 “작년 정부가 축산법 규정을 새롭게 전개하겠다고 약속했는데 아직 이행하지 않은 상황이라 시위를 통해 적극적으로 촉구했다”며 “이전에 성남 태평동·부산 구포시장의 개 도살장 폐업 합의 분위기에 발맞춰서 전국 개시장 폐쇄를 목표로 한다”고 밝혔다.

개고기 시장 폐쇄는 행정의 역할도 컸다. 부산 구포 개시장의 폐업을 추진한 부산시 북구청은 “동물 학대가 사회적으로 논란이 되고, 개시장의 열악한 환경과 악취에 대한 주민들의 민원도 1000건 이상으로 많았다”고 했다. 구는 폐업 이후 상인들의 업종 전환을 위해 생활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국육견협회도 개 도살장 철거에는 동물보호단체와 뜻을 같이 했다. 한국육견협회 주영봉 사무처장은 “우리도 살아있는 개를 묶어두고 옆에서 도살하는 것을 바람직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며 “비위생적으로 도축되는 것도 유통업자로서는 반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나 한국육견협회가 낸 성명서에는 “현재도 개는 축산 법령 제2조와 제4조에 의하면 가축이다. 또한 축산물 위생관리 법규에 따르면 개를 사육하고 도축·유통·식용 등 일련의 행위들은 엄연히 불법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