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노동신문은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을 만났다고 1일 보도했다.
문재인 대통령, 김정은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30일 판문점 남측지역에서 만나고 있다 
사진출처 = 노동신문‧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630 판문점 북미 정삼회담과 남··3자 정상회동에 대해 사실상 종전선언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에서 우리 국민과 전세계인들은 판문점에서 일어난 역사적인 장면을 지켜봤다. 정전협정 66년 만에 사상 최초로 북한과 미국 정상이 군사분계선을 넘었다. 같은 시간 같은 곳에서 남북미 3자 회동도 이뤄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남북에 이어 북미 간에도 문서상의 서명은 아니지만 사실상의 행동으로 적대관계의 종식과 새로운 평화 시대의 본격적인 시작을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문점 회동의 의미를 설명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 회동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의 파격적인 제안과 과감한 호음으로 이뤄졌다. 놀라운 상상력의 산물이다. 기존 외교문번 속에서 결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우리 정치에도 부족한 것이 상상력이다. 풍부한 상상력의 정치를 기대한다. 정부 각 부처도 정책적 상상력을 좀 더 풍부하게 발휘해 주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