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북권직장맘지원센터 설문조사 결과

아빠와 아이가 책을 고르고 있는 모습. 남성들이 실제 법보다 '사내 눈치법' 때문에 육아휴직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서울시 직장맘지원센터는 육아휴직을 거부하는 회사에 감정적으로 대응하기 보다는 법 제도를 활용해 당당히 요구하라고 조언한다. ⓒ뉴시스·여성신문
아빠와 아이가 책을 고르고 있는 모습. 남성들이 실제 법보다 '사내 눈치법' 때문에 육아휴직 사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직장맘·직장대디 10 명 중 6명은 육아휴직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려움을 겪는 가장 큰 이유는 '회사에 눈치가 보여서'였다.

서울시 서북권직장맘지원센터(센터장 양지윤)는 직장맘·직장대디 666명을 대상으로 육아휴직 등 고충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직장맘·직장대디 63.5%가 육아휴직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것고 있었다. 그 이유로는 ‘회사 눈치’가 30.3%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했고, ‘경제적 부담’ 21.7%, ‘사용 방법 잘 모름’ 5.7%로 뒤를 이었다.

특히 회사 눈치를 꼽은 이유로 ‘동료 대다수가 육아휴직을 사용하지 않아 부담된다’는 응답이 57.8%, ‘육아 휴직 후 복귀에 대한 보장 불확실’이 22.7%, ‘복직 후 직급 변동 등의 불이익 엽려’가 15.6%로 뒤를 이었다. 

직장맘·직장대디에게 필요한 서울시 지원으로 ‘등·하원 서비스’ 25.3%, ‘직장맘에게 필요한 정책개발’ 20.0%, ‘직장 내 고충상담’ 14.5%, ‘자녀 긴급 돌봄 서비스’ 12.1%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서울시 서북권직장맘지원센터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17일 서울혁신파크 다목적홀에서 ‘직장맘 소통 토크 콘서트’를 개최한다.

토크콘서트는 국회와 서울시에 바라는 직장맘 정책들을 당사자들이 이야기 하는 자리로 마련된다. 정춘숙 국회의원, 이병도 서울시의원, 문미란 실장이 참가해 당사자들의 궁금증과 제안 내용에 답할 예정이다.

직장맘 정책에 관심 있는 직장맘·직장대디라면 누구나 온라인 신청을 통해 참여 가능하며, 150명을 선착순 모집한다. 참여를 원하는 직장맘·직장대디는 온라인(구글 설문 : http://bitly.kr/CdNtlQ)으로 신청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