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긍정 작용”
“향후 실무회담까지 지켜봐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날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 자유의 집에서 회동을 마치고 나오고 있다. 오른쪽은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여성신문

 

여성 외교·평화 전문가들이 30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깜짝 만남에 대해 한목소리로 “종전선언과 북미 관계 정상화로 한걸음 내딛는 계기”라며 일제히 긍정적인 평가를 내놓았다. 아울러 민간 차원의 적극적인 지지와 북한과의 교류가 앞으로 더 활발해져야 한다는 의견이 주를 이뤘다.

김정수 평화를만드는여성회 상임대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판문점에서 만나 기념사진을 촬영한 것에 대해 “역사적 순간”이라고 평가하며 향후 한반도 비핵화 프로세스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김 상임대표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향후 정전체제가 평화협정, 종전선언, 평화체제 등으로 실질적으로 나아가야 한다”며 “오늘이 남북미 신뢰를 구축할 계기가 되겠지만 일회적 이벤트가 아닌 실질적 평화 과정이 되기 위해서는 종전선언 평화협정이 돼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미란 한국YWCA연합회 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은 “오늘의 두 정상의 만남은 종전선언과 북미관계 정상화를 위한 소중한 한걸음”이라고 말했다. 장 위원장은 “우리 사회는 선의에 대한 지지가 부족한 편”이라며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북한과 미국에 대한 무조건적인 비판보다는 그들의 선의를 지켜볼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백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는 “아무도 예상하지 못 했던 판문점에서 남북미 정상들의 만남은 한계를 한 번에 뛰어넘을 수 있다는 희망과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특히 이번 회담 이후 구체적인 비핵화 실현을 위한 구체적 조치들과 북한에 대한 각종 제재들이 해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현재는 남북 관계가 교착 상태에 빠지며 민간 인적 교류까지 모두 단절된 상태”라며 “인적 교류를 포함해 인도주의적 대북 지원 등이 다시 이번을 계기로 활발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반면 김귀옥 한성대 교양학부 교수는 “교착상태에 빠진 한반도 관계를 푸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나 2,3주 후부터 시작될 실무회담까지 두고봐야 할 것”이라고 신중론을 폈다. 김 교수는 한반도 평화 구축이 단숨에 이룰 수 있는 문제가 아님을 기억하고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강력한 정부의 의지와 국민들의 요구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김대중, 노무현 대통령 이후 이명박, 박근혜 대통령으로 정권이 바뀌며 남북관계가 크게 변했다”며 “어떤 정부가 들어서도 한반도 내 평화체제 구축을 제일의 목표로 삼고 밀고 나갈 그런 정부와 대통령을 만드는 것 또한 남한 국민들의 과제”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6월 30일 사상 처음으로 판문점에서 만남을 가졌다. 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은 자유의 집에서 단독회동을 가졌다. 회동을 마치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3주간 실무팀을 구성해 협상을 하겠다”며 북미 협상 재개를 선언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