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한미 확대정상회담
문 대통령도 DMZ 동행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청와대 본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30일 비무장지대(DMZ) 동반 방문과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미정상은 이날 오후 청와대 집현전실에서 열린 확대 정상회담에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늘 또 하나의 역사적 순간을 맞이하는 것 같다”며 “트럼프 대통령과 저의 노력이 좋은 결실로 이어지기를 바라마지 않는다”고 희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김정은 위원장이 저를 만나고 싶어 한다고 들었다. 최종적인 부분들을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굉장히 짧게 만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15분께 정상회담에 들어갔다.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 모두발언에서 “트럼프 대통령께서 한반도 군사 경계선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악수를 한다면 그 모습만으로도 역사적인 장면이 될 것”이라며 “한반도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한 한반도 프로세스에 있어서도 아주 큰 디딤돌을 세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어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윗을 통해 전 세계에 큰 희망을 줬다”며 “그 트윗을 보며 한반도에 희망의 꽃이 활짝 피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나도 오늘 (DMZ에) 동행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오늘 대화의 중심은 미국과 북한 간의 대화”라며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과의 사이 대화에 큰 진전이 있기를 바란다. 좋은 결실을 거두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도 모두발언을 통해 “오늘 DMZ를 방문할 텐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가능성을 기대하고 있다”며 “김 위원장도 만날 의향이 있고, 저도 (만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

한미 동맹에 대해서는 “미국과 한국, 한미동맹은 이전 전례 없이 지금 더욱 굳건한 동맹을 자랑하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에게 감사 말씀을 드리고 싶다. 어제 만찬을 함께하며 아름다운 시간을 선사해줬다”며 “한국의 영부인께도 굉장히 큰 감사의 말씀드리고 싶다. 영부인께선 굉장히 활기찬 면모를 갖고 계시며 나라에 대한 사랑이 크다. 그 말씀을 영부인께도 꼭 전해주셨으면 감사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