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문을 연 ‘다솜누리’에서는 치매, 중풍을 앓고 있는 노인들을 위한 요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정대웅 /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news.co.kr)
관련없는 사진 ⓒ정대웅 / 여성신문 사진기자 (asrai@womennews.co.kr)

 

충청북도(도지사 이시종)는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사업으로 취약계층 치매예방․관리를 강화한다. 

찾아가는 기억지키미 사업은 치매환자 조기 발굴과 치매예방을 위한 목적으로 실행된다. 지정 교육을 이수한 기억지키미들이 75세 이상 독거노인을 1:1로 주 1회 방문해 치매예방체조, 인지재활워크북활동 등 치매예방교실을 실행한다. 방문 중 인지저하를 발견하면 치매안심센터로 연결한다. 

독거노인은 저조한 사회활동, 영양․건강관리 부족 등으로 인해 치매 고위험군에 해당하나 본인의 치매 유병을 인지하고 있는 독거노인은 2.1%(전체 응답자 94만 788명 중 1만 9692명)에 불과하다.  

현재까지 지정 교육을 완료한 455명의 기억지키미(생활관리사 등)가 1,637명의 독거노인을 찾아가 치매선별 검사를 했으며, 1:1 방문형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선정된 868명을 대상으로 매주 1회 치매예방교실을 운영 중이다.

치매선별 검사 결과 치매의심 또는 인지저하로 판정돼 치매안심센터로 연계된 독거노인은 △치매진단검사 △치매치료관리비지원 △조호물품제공 △치매고위험군인지강화교실 △치매환자쉼터 △1:1 맞춤형 사례관리 △치매국가지원서비스안내 등 치매안심센터 프로그램을 지원 받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