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의 문을 여는 7월에는 더위를 식히기 좋은 축제가 전국 곳곳에서 열린다. 올해로 2회째 열리는 ‘비어페스트 광주’부터 매년 인기 있는 ‘보령머드축제 2019’까지 남녀노소 불문하고 즐길 거리가 많다. 또한 먹을거리를 소재로 하는 축제도 있어 지역음식과 향토음식을 음미할 수도 있다. 본격적인 휴가철이 되기 전 가볍게 여름을 맛볼 수 있는 7월의 지역 축제를 소개한다.

ⓒ대한민국구석구석
양평 세미원 연꽃문화제 ⓒ대한민국구석구석

△ 양평 세미원 연꽃문화제

8월 18일까지, 경기도 양평군

양평 양수리에 위치한 물과 꽃의 정원에서 여름을 맞아 연꽃문화제를 연다. 6만 2천평 야외정원에는 홍련, 백련, 페리기념연꽃이 가득 피어있다. 연꽃 외에도 라이트아트, 흙인형 등 다양한 전시가 펼쳐지고 작가들과 함께 작품 만들기를 체험하는 작가공방체험도 진행된다. 연꽃 그리기, 페이스페인팅, 스탬프투어, 인증샷 이벤트, 소원지 쓰기 등 다채로운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대한민국구석구석
합천 옐로우리버비치 시즌5 ⓒ대한민국구석구석

△ 합천 옐로우리버비치 시즌5

9월 1일까지, 경남 합천군

합천 황강변에는 인위적인 놀이가 아닌 자연 그대로를 즐길 수 있다. 옐로우리버비치는 올해 5주년을 맞이하는 만큼 좀 더 환경친화적인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남녀노소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페스티벌·워터빌리지·수상 어트랙션·수상레저·DJ파티·캠핑 등을 한곳에서 체험할 수 있다. 자세한 프로그램 안내는 홈페이지 (http://www.yrb.co.kr) 참조하면 된다.

김천 자두포도축제 2019 ⓒ대한민국구석구석

△ 김천 자두포도축제 2019

7월 18일부터 21일까지, 경상북도 김천시

전국 제일의 생산 면적을 자랑하는 김천자두와 포도의 새콤달콤한 맛을 축제로 즐길 수 있다. 축제 프로그램은 자두포도수확체험·너두나도 워터슬라이드 및 물놀이장·자두포도품평회 및 시상식·한여름밤 음악회·너두나도 한마당·너두나도 포도청을 울려라·너두나도 STAGE·특명! 자두포도를 지켜라·너두나도 흠뻑 SHOW으로 구성됐다.

평택거북놀이 ⓒ대한민국구석구석

△ 평택거북놀이

9월 29일까지, 경기 평택시

평택거북놀이는 예로부터 평택시 20여 개 마을에서 전승되어 왔던 민속놀이다. 추석마다 성묘를 다녀온 청년들이 수수잎으로 거북옷을 만들어 입고 집집마다 다니며 잡귀를 쫓고 무병장수 및 마을의 풍년을 기원하고자 생겨났다. 또한 이웃 간에 떡과 음식을 나누어 먹으며 마을의 화합과 결속을 도모하는 등 우리의 흥겨운 문화를 잘 보여주는 전통 놀이다.

대구 국제뮤지컬페스티벌 ⓒ대한민국구석구석

△ 대구 국제뮤지컬페스티벌

7월 8일까지, 대구 북구

대구 국제뮤지컬페스티벌(이하 DIMF)은 이번에 열세 번째로 열린다. 뮤지컬 공연, 다양한 부대행사, 시상식 등 뮤지컬과 관련된 모든 프로그램을 DIMF에서 볼 수 있다. 특별 뮤지컬 3작품, 창작지원작 4작품, 국내 외 대학 9작품 등 공연이 준비돼 있다. 부대행사에는 청소년 뮤지컬 오디션인 ‘DIMF 뮤지컬 스타’, 프린지 형태의 공연인 ‘딤프린지’, 백스테이지 투어와 화려한 뮤지컬의 무대 모습을 공개하는 특별한 이벤트인 ‘dimf in DIMF’ 등이 있다.

광주 맥주축제 ‘비어고을 광주’ 2019 ⓒ대한민국구석구석

△ 광주 맥주축제 ‘비어고을 광주’ 2019

7월 5일부터 6일까지, 광주 광산구

비어고을 광주는 “술 한 잔이 주는 진심, 진심들이 모여 만드는 축제”를 슬로건으로 내걸어 과음이 아닌 건전한 음주문화 축제를 지향한다. 지역의 청년들이 침체된 상권의 상인분들과 함께 만들어가는 축제로 작년 첫 회에 3500여명이 방문했다. 올해는 2일간 진행하며 소맥제조 자격시험, 비어고을 신춘문예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됐다.

보령머드축제 2019 ⓒ대한민국구석구석

△ 보령머드축제 2019

7월 19일부터 28일까지, 충남 보령시

보령머드축제는 동양에서 유일한 패각분 백사장을 자랑하는 대천해수욕장에서 개최로 해수욕 및 머드체험을 동시에 체험을 할 수 있다. 청정 갯벌에서 진흙을 채취하여 각종 불순물을 제거하는 가공 과정을 거쳐 생산된 머드 분말(mud powder)을 이용한 머드마사지(해변 셀프 마사지, 첨단 머드마사지 체험)와 머드체험행사가 운영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