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더’ 용어 사용 두고 논란 일자
“신중한 검토 필요하다”며 부결
김민기 시의원 “성인지 정책 지원 역할”
복지환경위 “양성평등센터 설립 고려 중”

부산광역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한 김문기 부산시의원이 18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에서 법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산시의회 영상회의록 캡쳐
부산광역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발의한 김문기 부산시의원이 18일 열린 제278회 정례회에서 법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부산시의회 영상회의록 캡쳐

 

부산시의 양성평등 정책을 전담하는 ‘젠더 자문관’을 신설하는 조례가 18일 부결됐다.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이날 제278회 정례회 결과 젠더 자문관 신설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부산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 일부 개정안’을 부결했다고 밝혔다.

김문기 시의원(더불어민주당)이 발의한 ‘부산광역시 양성평등 기본 조례’ 개정안은 성인지 강화, 성 주류화 확산을 위해 양성평등정책을 전담하는 '젠더 자문관'을 신설하는 것을 골자로 담고 있다.

김 의원은 조례안 발의 설명에서 “젠더 자문관은 성인지 감수성 정책 등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핵심”이라며 “일부 단체서 ‘젠더’ 용어를 왜곡되게 표현하고 이 용어를 사용하지 말라고 강요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부산시의회 복지환경위원회는 보다 신중한 검토가 필요하다는 이유로 부결했다. 김재영 복지환경위원장은 "최근 부산시가 양성평등센터 설립을 고려하고 있고 그 사무 범위가 젠더 자문관과 업무 범위가 유사하다고 판단된다"며 "부산시, 여성가족개발원, 여성단체 등 다양한 분야 의견을 듣고 추진하는 것이 맞다 판단해 해당 조례안을 부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앞서 부산동성애대책시민연합, 건강한부산만들기시민연대, 부산기독교총연합회 회원들은 부산시의회 앞에서 집회를 열고 젠더 자문관 신설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