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여성 1인 가구 안전장치 지원
관악구·양천구 250가구에 설치

온라인에 확산된 ‘신림동 강간범 영상공개합니다’라는 제목의 1분30초짜리 동영상 화면.
온라인에 확산된 ‘신림동 강간범 영상공개합니다’라는 제목의 1분30초짜리 동영상 화면.

최근 신림동 강간미수 사건으로 혼자사는 여성들의 불안감이 높아진 가운데 서울시가 여성 1인가구에 집 안에서 외부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디지털 비디오 창’ 등 여성 대상 범죄에 대한 불안감을 줄일 대한 4종 세트 지원을 시작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여성 1인가구 밀집지역에 안심 생활환경을 조성하는 ‘SS존(Safe Singles Zone)’ 시범사업을 양천구와 관악구 2개 자치구에서 집중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SS존’ 시범사업은 여성 1인가구 밀집지역을 SS존 지역으로 선정, 여성 1인가구와 점포에 안전장치 설치를 지원하고 귀갓길 등 여성안전 환경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여기에 안심귀가서비스, 여성안심택배 같이 기존에 시가 추진해오고 있는 관련 서비스도 집중적으로 제공한다.

시는 관악구와 양천구를 시범사업지로 선정한 이유에 대해 “교통이 편리해 여성 1인가구 거주 비율이 높고 원룸, 다가구, 연립주택 등 다양한 주거여건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관악구는 신림역 일대 반경 700m 이내 신림동, 서원동, 신사동, 신원동을, 양천구에서는 지하철역을 중심으로 여성 1인가구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목2동, 목3동, 목4동을 시범지역으로 선정했다.

시는 특히 CCTV 같은 안심 인프라가 부족한 반지하나 원룸, 주변환경이 외진 곳 등을 중심으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신청을 통해 여성 1인가구 250가구, 여성 1인점포 50개소 등 총 300개소에 설치를 지원하기로 했다.

여성 1인 가구 불안해소 4종 세트. 사진 제공 서울시
여성 1인 가구 불안해소 4종 세트. 사진 제공 서울시

불안해소 4종 세트 중 ‘디지털 비디오창’은 외부 방문자에 대한 두려움을 느끼는 이들을 위한 안전장치다. 초인종을 누르면 집 안 모니터를 통해 누가 벨을 눌렀는지 확인할 수 있고, 벨을 누르는 순간 화면을 캡처할 수 있다.

‘문 열림 센서’는 부재 중이나 새벽 시간대에 외부에서 문(창문)을 열고 들어왔을 때 사이렌 경보음과 함께 지인에게 문자가 전송되는 안전장치다.

또 ‘현관문 보조키’는 도어락 비밀번호를 풀더라도 이중잠금이 가능하게 한 안전장치다.

누군가 따라오는 것을 느끼거나 집에 무단 침입하려는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를 대비해 ‘휴대용 비상벨’을 설치할 수 있다. 비상벨을 당기면 경보음이 발생하고 지인 및 112에 비상메시지가 자동 전송된다.

여성 혼자 운영하는 점포 50곳에도 ‘무선비상벨’이 설치된다. 지난 2017년 왁싱숍을 혼자 운영하던 여성이 남성 손님에게 살해된 사건을 계기로 여성이 혼자 근무하는 점포에 대한 안전 취약 우려로 인해 마련된 조치다.

무선비상벨은 경찰서에만 연결되는 기존 방식과는 달리 구청 CCTV관제센터까지 3자 통화가 가능한 시스템이다. 안심이 망을 연계해 여성 1인 점포와 가장 가까운 CCTV를 통해, 침입자의 이동경로를 파악할 수 있다. 현장 상황에 대한 판단을 통해 경찰이 즉각 출동할 수도 있다. 시는 자치구당 25개소씩 총 50개소를 선정해 설치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6월 10일부터 7월 12일까지 신청을 받는다. 양천구 목2동‧목3동‧목4동, 관악구 신림동‧서원동‧신사동‧신원동에 사는 여성 1인 가구와 1인 점포는 각 자치구 홈페이지(관악구청 www.gwanak.go.kr, 양천구청 www.yangcheon.go.kr)에서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 후 구비서류와 함께 담당자 이메일로 신청하면 된다.

1인 가구의 경우 여성 1인가구, 30세 미만 미혼모·모자가구 중 전월세 임차보증금이 1억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하는 단독 세대주면 신청할 수 있다. 1인 점포는 여성 혼자 점포를 운영하는 곳이 신청 가능하다. 심의위원회에서 현장 실사 후 최종 선정된다. 시는 실제 범죄사례가 있었던 점포나 범죄취약지역 등에 위치한 점포, 소규모 점포 등을 우선해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박원순 시장은 “최근 신림동 강간미수 사건으로 여성들에게 노출된 일상 속 불안이 얼마나 크고 심각한지가 단적으로 표출됐다”며 “서울시가 안전사각지대, 특히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불안해소 정책을 확대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