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새 화장실을 들락날락.

잠을 설칠 정도로 귀찮게 구는 여성들의 질병 중 대표적인 방광염. 다음 소개하는 단학 뇌호흡체조는 아랫배 단전을 강화시키고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해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므로 방광질환을 치료하는 데 매우 효과적이다.

방광경 쓸어주기

~29-3.jpg

1. 발을 어깨넓이보다 넓게 벌리고 서서 양손을 허리에 대고 숨을 들이마시며 상체를 숙여 다리 뒤쪽을 쓸어 내리고 발목을 잡는다.

2. 발목을 당겨 머리가 다리 사이에 들어갈 정도로 깊게 숙여 준다.

3. 숙인 상태에서 단전과 허리에 가볍게 힘을 준다.

4. 숨을 내쉬며 원 위치한다. 2회 반복한다.

효과〉 방광의 배설 기능에 관계하고 생식 기능에도 영향을 주는 방광경락을 쓸어줌으로서 방광경을 활성화시킨다. 또한 만성요통에 좋으며 허리와 하체를 시원하게 한다.

다리 끌어올리기

@29-2.jpg

1. 편안하게 자리에 앉아서 양손으로 왼발을 잡는다.

2. 숨을 들이마시며 발바닥이 얼굴까지 오도록 들어올렸다가 내리면서 숨을 내쉰다. 좌우로 번갈아 가며 3회 실시한다.

효과〉 방광 부위의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는 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

뒤꿈치 떨어뜨리기

1. 발을 모아 서서 양손은 허벅지에 붙여 숨을 들이마시면서 뒤꿈치를 든다.

2. 숨을 내쉬면서 뒤꿈치를 순간적으로 툭 떨어뜨려 준다. 이때 전신이 울릴 수 있도록 해주되 한번에 36회 정도 실시한다.

효과〉 특히 허리와 하체 부위에 진동을 줘 방광경을 풀어줌으로써 기혈 순환을 좋게 한다.

누워서 다리 서로 부딪치기

~29-4.jpg

1. 누워서 양팔을 옆으로 벌린다.

2. 양다리를 들어올려 벌렸다가 서로 툭툭 부딪쳐주기를 15회 해준다.

효과〉 아랫배 단전과 방광경을 강화시켜 병원균에 대한 저항력을 높여주며 방광염 치료에 효과가 있다.

고영민/ 단월드 홍보실장, 단월드 전국 안내전화 080-556-0001 건강 인터넷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