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바구직자가 꼽은 갓알바의 조건. ⓒ알바몬
알바구직자가 꼽은 ‘갓알바’의 조건. ⓒ알바몬

여성 알바 구직자들은 오래 할 수 있는 알바와 좋은 사장님과 일할 수 있는 알바를 선호하는 경향이 남성들에 비해 높았으며, 남성들은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알바에 대한 선호도가 여성들에 비해 높았다.

알바몬(www.albamon.com, 대표 윤병준)이 아르바이트 구직자 259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성별에 따라 생각하는 ‘갓알바’ 조건의 차이가 있었는데, 여성 알바구직자들은 상대적으로 △오래 할 수 있는 알바와 △좋은 사장님과 일할 수 있는 알바를 선호하는 경향이 남성들에 비해 각각 8.6%포인트, 3.3%포인트가 높았다.

또 남성들은 무조건 돈을 많이 벌 수 있는 알바에 대한 선호도가 여성들에 비해 12.9%포인트 높았다.

또한 알바 구직자들이 꼽은 ‘갓알바’가 되기 위한 조건 1위에 재미있고 즐겁게 일할 수 있는 알바가 32.6%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오래 할 수 있는 알바가 21.5%로 2위를 차지했으며 △취업 및 경력에 도움이 되는 알바도 16.7%로 3위에 올랐다.

연령대별로는 20대는 재미있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알바(37.0%)에 대한 선호도가 타 연령대에 비해 가장 높았고, 40대는 오래 일할 수 있는 알바(27.2%)에 대한 선호도가 20대에 비해 3배 가까이 높았다.

반면, ‘절대로 하고 싶지 않은 알바의 조건’으로는 사장님의 갑질이 예상되는 알바가 26.5%로 1위를 차지했다. 뒤를 이어 △급여가 짠 알바(21.8%) △열악한 근무환경의 알바(19.6%)가 각각 2·3위를 차지했다. 특히 남성 알바구직자들은 여성들에 비해 △급여가 짠 알바를 꼽은 경향이 11.2%포인트나 높았으며, △취업이나 경력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 알바도 절대 하지 않겠다는 응답이 4.2%포인트가 높았다. 반면, 여성 알바구직자들은 남성들에 비해 △사장님의 갑질이 예상되는 알바와 △근무지가 너무 먼 알바를 기피하는 경향이 각각 9.3%포인트, 5.2%포인트 높아 차이가 있었다.

이와 함께 알바몬이 알바구직자들에게 아르바이트를 선택할 때 1순위로 고려하는 조건에 대해 △급여수준을 선택한 비율이 29.1%로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하는 일(직무) 22.8% △근무지 위치(출퇴근 거리) 22.4% △근무 시간 19.2% △사장님 마인드 3.8% △함께 일할 동료 2.2% 등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남성들은 상대적으로 급여 수준(16.4%포인트 높음)을, 여성 알바생들은 근무시간(7.8%포인트 높음)과 출퇴근 거리(7.3%포인트 높음)를 좀 더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나 차이가 있었다.

알바몬은 “알바구직자들이 선택한 최고의 갓알바 조건으로 재미있고 즐겁게 일 할 수 있는 일이 꼽혔지만 현실적으로 알바구직자들은 알바를 선택할 때 하는 ‘일’보다는 ‘돈’을 가장 우선 순위로 고려하고 있었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