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18민중항쟁 39주기를 맞아 전국의 YMCA회원들이 광주로 집결해 '한국YMCA 평화선언대회'를 열었다.

18일 광주YMCA(이사장 표경식)주최로 광주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선언대회는 오월 영령에 대한 묵념을 시작으로 님을 위한 행진곡 제창, 강태창  한국YMCA 호남제주지역협의회 회장, 표경식 광주YMCA이사장, 김경민 한국YMCA전국연맹사무총장의 인사말, 5·18민중항쟁 39주년 한국 YMCA평화선언문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이들은 평화선언문에서 " 5.18 민중항쟁은 민주주의 역사, 민중의 역사에 찬란히 빛나는 위대한 민중항쟁이며 현 시대 평화, 민주주의의 시대정신의 푯대"라면서 "39년 전 고립된 빛고을 광주에서 처절하게 싸웠던 선배열사들의 뜻을 이어 민주주의와 평화를 더 진전시키기 위한 노력을 5월 영령 앞에 다짐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시민의 피와 땀과 눈물로 만든 이 소중한 민주주의와 평화의 역사를 다시 오욕의 역사로, 독재의 역사로, 기득권 세력의 역사로 되돌리려고 하는 친일 반민주세력과 자유한국당 소속의원들의 망동에 참을 수 없는 분노를 느낀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5·18민중항쟁에 대한 역사왜곡을 자행하는 자유한국당 의원들의 제명 △자유한국당의 사과 △5.18 민중항쟁 책임자의 완전한 처벌과 역사적 진상 규명 등을 촉구했다.

대회를 마친 이들은 광주 북구 운정동 국립 5·18민주묘지를 참배하고 금남로 민주광장일대에서 열린 5·18진상규명! 범국민대회 참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