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미의 고민사전(청소년·학부모편) -나를 믿어야 꿈을 이룬다
고민 상담을 통해 마음 치유의 힘이 어디에서 비롯되는지를 깨닫게 해주고 정말로 힘들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답해준다. 힘들 때 곁에서 손을 내밀어 주는 어른이 있다면 그 손을 꼭 잡아야 한다고 말하고, 청소년들이 감정의 주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박상미/특별한서재/1만4000원 

 

Girls’ Talk 사춘기라면서 정작 말해 주지 않는 것들 
책은 여성이 일상에서 겪어야 하는 고통과 불편에 대해 자연스럽게 이야기 한다. 심미성만 고려한 불편한 속옷과 생리와 월경전증후군에 관한 이야기 등은 저자의 시점으로 진행되지만 저자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이다/시공주니어/1만2500원 

 

작별-로물루스, 나의 아버지
오스트레일리아의 철학자인 저자가 아버지를 기억하며 쓴 회고록이자, 이민자 가정 출신으로 철학자가 되기까지를 기록한 자서전이다. 1998년 빅토리아 프리미어 문학상 논픽션 부문을 수상했다. 아버지와 그 세대 인물들이 견지한 삶의 태도를 철학전 관점에서 조명하고 이해한다. 
레이먼드 게이타 지음/변진경 옮김/돌베개/1만4000원 

 

버티는 마음
IMF 구제금융 사태 당시 피해를 겪은 당사자의 이미지는 남성 가장으로 기억되지만 미처 조명 받지 못 했던 여성 노동자들 또한 그때 그곳에 있었다. 1976년생, 여성, 마흔, 경력단절이라는 네 단어로 자신을 소개하는 저자의 인생은 개인사면서 동시에 우리의 현대사로 읽힌다. 
경심/현암사/1만4000원 

 

온라인 그루밍 성범죄

 

ⓒ한울림
ⓒ한울림

 

성범죄자들은 인터넷을 통해 범행 대상을 손쉽게 찾는다. 저자는 아동 성범죄의 쟁점들을 살펴보면서 온라인 그루밍의 패턴과 특징, 경찰의 수사와 멀티미디어 세계에서의 아동보호 문제를 낱낱이 파헤친다.

엘레나 마르텔로조/탁틴내일 옮김/한울림/20000원

작가의 어머니

 

ⓒ빅북
ⓒ빅북

 

셰익스피어는 어머니에게 어떤 영향을 받았을까. 자녀가 재능을 꽃피우는데 어머니의 역할은 무엇일까. 저자는 엄마로부터 물려받은 원초적 감성, 양가감정, 레트로적 기시감 등이 작가의 작품에 투영된다며 엄마의 역할을 강조한다.

데일 살왁 지음/정미현 옮김/빅북/1만6800원

팝콘 먹는 페미니즘

 

 

ⓒ들녁
ⓒ들녘

 

여성이 주인공인 영화는 보기 힘들다. 이 책은 여성 중심 영화를 재해석해 성차별적 시선을 포착해낸다. ‘설국열차’, ‘겟 아웃’, ‘에일리언’ 등을 통해서는 흥행 영화에서 찾아볼 수 있는 여성 서사의 가능성을 찾아본다.

윤정선/들녘/1만3800원

아동인권

ⓒ들녘
ⓒ들녘

 

세계인권선언과 UN아동권리협약에서 나온 국제사회의 합의 내용을 근거로 베이비박스, 학생인권조례 등 사회 이슈를 아동 관점에서 다룬다. 국제아동인권센터 변호사인 저자는 아동의 권리 보장을 위해 노력해왔다.

김희진/들녘/1만48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