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내대표직 사퇴 촉구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달창’ 발언에 대해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이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의 ‘달창’ 발언에 대해 규탄하는 공동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이재정·박경미·서영교·김상희·백혜련·제윤경 의원(왼쪽부터)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들이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 여성의원 공동성명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해 나 원내대표에 대해 “최악의 여성혐오·비하 표현을 사용했다. 막말을 넘어선 심각한 언어폭력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나경원 대표는 입에 담지도 못할 수준의 역대급 막말을 하고서도 논란이 일자 용어의 구체적인 뜻을 모르고 무심코 사용했다고 해명하며 국민과 여성들에게 제대로 된 사과조차 하지 않았다”면서 “제1야당의 원내대표로서의 자질이 의심스러울 뿐 아니라, 국민에 대한 기본적인 예의조차 없는 무례한 태도”라고 질타했다.

이어 “나 원내대표는 과거 홍준표 전 대표에게, 홍 전 대표의 막말이 당 혁신의 걸림돌이자 보수 품격을 떨어뜨리고 국민을 등 돌리게 한다고 비판한 바 있다”면서 “‘보수당 최초 여성 원내대표’라는 타이틀을 내세우고 제1야당의 원내대표자리에 오른 나 대표가 과연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라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김상희·서영교·백혜련·이재정·박경미·제윤경 의원이 참석했다.

지난 11일 나 원내대표는 대구시에서 개최한 자유한국당 장외집회 발언 중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을 비하하는 ‘달창’이라는 단어를 사용해 거센 비판을 받았으며, 이후 “정확한 의미와 표현의 구체적 유래를 전혀 모르고 썼다”면서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