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브랜드 블루보틀이 한국에 문을 열었다. ⓒ뉴시스·여성신문
미국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브랜드 블루보틀이 한국에 문을 열었다. ⓒ뉴시스·여성신문

미국 프리미엄 커피전문점 브랜드 블루보틀이 한국에 문을 열었다.

블루보틀은 3일 서울 성동구 성수동에 한국 1호점을 냈다. 일본 건축가 조 나가사카가 블루보틀 성수점을 직접 설계했다. 블루보틀 정체성에 맞게 미니멀리즘(minimalism) 공간으로 구성됐다.

이번 성수점은 로스터리와 바리스타 교육, 시음회가 진행되는 트레이닝랩도 함께 갖췄다. 블루보틀은 상반기에 종로구 삼청동에 2호점을 낼 예정이며, 올해 말까지 두 개 지점을 추가로 열 계획이다.

블루보틀은 커피 고급화 전략으로 강력한 마니아층을 형성한 미국 커피 체인이다. 클라리넷 연주자인 제임스 프리먼(52·James Freeman)이 2000년 캘리포니아 샌프란시스코에서 소규모로 커피를 만들어 팔면서 시작됐다. 블루보틀이라는 이름을 내걸고 본격적인 커피 프랜차이즈를 시작한 건 2002년이다. 모두 직영점으로 운영되는 블루보틀이 미국 외 국가에 점포를 낸 건 일본에 이어 우리나라가 두 번째다.

주문을 받으면 로스팅 한 지 48시간이 지나지 않은 원두를 갈아 핸드드립 방식으로 일일이 커피를 내려주는 게 블루보틀만의 커피 제조 방식이다. 이에 미국 현지 언론은 "스타벅스가 마이크로소프트라면, 블루보틀은 애플"이라고 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