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한 동물들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했다는 논란이 있는 동물권 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9일 확정된다. 
구조한 동물들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했다는 논란이 있는 동물권 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9일 확정된다.ⓒ뉴시스·여성신문

구조한 동물들을 무분별하게 안락사했다는 혐의를 받고 있는 동물권 단체 ‘케어’ 박소연 대표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9일 확정된다.

서울중앙지법은 이날 오전 10시 30분 동물보호법 위반·업무상횡령 등의 혐의를 받는 박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구속 필요성을 심리할 예정이다.

경찰과 동물권 단체 등에 따르면 박 대표는 보호소 공간이 부족하다는 이유 등으로 구조한 동물 200여 마리를 안락사한 혐의다.

그는 케어의 후원금 중 3천300만 원을 개인 소송을 위한 변호사 선임 비용으로 썼다. 또한 동물 보호 등을 위해 모금한 기부금 일부를 목적 외로 쓴 혐의까지 있다.

경찰은 케어가 소유한 동물보호소 부지를 단체 명의가 아닌 박 대표 개인 명의로 사들인 혐의(부동산실명법 위반)도 적용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 결과 혐의가 인정됐고 안락사시킨 동물의 개체 수가 많고 사안이 중대하다. 도주 및 증거인멸 등의 우려도 있다고 판단했다"며 영장 신청 이유를 발표했다.

앞서 케어의 내부 고발자는 박 대표 지시로 케어 보호소에서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동물 250여 마리가 안락사됐다고 주장했다.

박 대표는 "일부 동물의 안락사는 불가피한 것"이라며 "병들고 어려운 동물들을 안락사했고 고통 없이 인도적으로 해왔다"고 주장했다. 후원금 사적 유용 의혹도 사실이 아니라고 부인했다.

박 대표의 구속 여부는 이날 오후 늦게 결정될 것으로 전해진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