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이채익·송희경 국회의원
자유한국당 이채익(왼쪽)·송희경 국회의원 /뉴시스,여성신문

 

이채익·송희경 자유한국당 의원이 같은 당의 임이자 의원을 문희상 국회의장이 성추행했다고 비판하는 과정에서 결혼 여부와 신체조건 등을 거론하며 오히려 차별적인 발언을 해 문제다. 성추행을 비판할 자격이 있느냐는 비판도 나온다.

자유한국당은 24일 문희상 국회의장실을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의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사보임 처리를 막기 위해 항의 점거를 벌였고, 이 과정에서 문 의장이 임이자 의원을 성추행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열린 긴급 의원총회에서 이채익 의원은 임 의원과 관련해 “저도 키가 좀 작다. 키 작은 사람은 항상 그 어떤 자기 나름대로 트라우마가, 좀 열등감이 있다”라며 “저도 어려운 환경에서 여기까지 왔지만 (임의자 의원도) 굉장히 어려운 환경에서 정말 결혼도 포기하면서 오늘 이곳까지 온, 어떻게 보면 올드미스다”라고 말했다.

이어 이 의원은 “문 의장은 좋은 집안에서 경복고와 서울대를 나오고 승승장구 했으니 ‘못난’ 임 의원 같은 사람을 그렇게 모멸감을 주고, 그렇게 조롱하고 수치심을 극대화하고 성추행해도 되느냐”라며 “용납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국회 여성가족위원회의 자유한국당 간사를 맡고 있는 송희경 의원의 발언도 도마 위에 올랐다.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문희상 국회의장의 성추행 문제를 지적하며 “(임 의원이) 아직 결혼을 안 한 상황인데 더더구나 그 수치감과 성적 모멸감이 어땠을지 심각하게 보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들 의원이 여성의 결혼 유무를 성적 수치심의 심각성을 판단하는 기준으로 삼았다는 점에서 성인지 감수성이 떨어지는 모습을 드러냈다. 성추행을 비판하기 위한 발언이었다는 점에서 비판의 진정성도 의심을 받고 있다.

또 이들이 임 의원을 ‘올드미스’, ‘키작은 사람’이라고 지칭하고, 문 의장의 집안과 학력 등을 언급하며 임 의원을 ‘못난’ 사람이라고 표현한 것 역시 차별적인 발언이다.

한편 임 의원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오늘 여러모로 불미스러운 일들이 있어 참담한 마음을 숨길 수가 없다”면서 “현재 이슈화된 개인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당 차원의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