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10차 유엔(UN) 개방형 고령화실무그룹 회의’에 참석한 최영애 인권위 위원장. ⓒ인권위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10차 유엔(UN) 개방형 고령화실무그룹 회의’에 참석한 최영애 인권위 위원장. ⓒ인권위

최영애 국가인권위원회 위원장은 15일부터 4일간(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열리는 ‘제10차 유엔(UN) 개방형 고령화실무그룹 회의’에 참석했다.

이 회의에서 인권위는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 고령화실무그룹 의장국으로서 국가인권기구를 대표해 유엔 다자간 회의(고령화실무그룹)가 추진할 과제를 제시했다.

최 위원장은 2011년 이래 이 회의가 약 10년간 지속되었음에도 노인인권 증진 및 보호를 위한 가시적 성과물을 도출하지 못한 것을 지적하며 이번 회의에서만큼은 그동안 논의됐던 노인인권의 구체적 요소를 확인하고, 노인인권에 관한 규범요소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 위원장은 또 16일 개최된 오스트리아 등 3개국이 초청한 노인인권콘퍼런스에 주요 발표자로 참여, 그동안 대한민국 인권위가 주도한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 설치와 아셈노인인권콘퍼런스 개최 성과 등을 발표했다.

인권위는 “고령화는 전 세계적 현상이며, 우리나라는 2026년이면 인구 대비 노인인구가 약 20%인 초고령 사회에 진입하게 된다”며 “세계국가인권기구연합에서 고령화실무그룹 의장국으로 활동하며 국제사회에서 노인인권 주제를 주도하고 노인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국내외 협력 등 다각적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