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오전 경기 이천 연수원에서 열린 동원그룹 50주년 기념식에서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이 퇴진하겠다고 밝혔다.
16일 오전 경기 이천 연수원에서 열린 동원그룹 50주년 기념식에서 김재철 동원그룹 회장이 퇴진하겠다고 밝혔다.

김재철(84) 동원그룹 회장이 창립 50주년을 맞아 회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16일 밝혔다.

김 회장은 이날 오전 경기 이천 연수원에서 임직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50주년 기념식에서 “저는 이제 여러분의 역량을 믿고 회장에서 물러서 여러분의 활약상을 응원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 회장의 퇴진은 사장단 사이에는 알려져 있었지만 행사에 참여한 직원들은 이 자리에서 처음 소식을 접했다.

김 회장은 창립 50주년을 앞두고 그동안 거취를 고민해왔으며 이제는 창업세대인 본인 대신 후배들이 일할 때라고 판단해 퇴진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1958년 23세의 나이로 국내 최초 원양 어선인 지남호의 실습항해사로 사회에 첫 발을 내딛었다. 그 후 30대 중반인 1969년 4월 16일 직원 3명과 원양어선 1척으로 동원산업을 창업했다. 동원산업은 1982년 내놓은 국내 최초의 참치 통조림인 동원참치가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으면서 크게 성장했다.

동원그룹은 재계 45위 기업으로 성장했고, 지난해 기준 연 매출이 7조2000억원에 달하고 있다.

동원그룹은 앞으로 김 회장의 차남인 김남정 부회장 체제로 이어가게 된다. 장남 김남구 부회장은 동원그룹이 82년 한신증권을 인수한 뒤 운영하다가 계열 분리한 한국투자금융그룹의 대표를 맡아오고 있다.

동원그룹은 지주회사인 엔터프라이즈가 그룹 전략을 결정하고, 각 계열사는 전문경영인 중심으로 독립 경영을 하는 기존 경영 방식에는 큰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회장은 퇴임 후에는 그동안의 경륜을 살려 경영에 조언을 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

김 회장은 또한 앞으로 한국 사회를 위해 기여하는 일과 봉사하는 일도 해나갈 것이라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