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정윤숙 신임 한국여성경제인협회장
회원수 2600명에서 5000명으로 외연 확대
여성가장창업자금,
20년 전과 예산 같아
정부, 10년 이상 된 여성기업에
관심 갖고 지원해야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이 1일 서울 강남구 협회 사무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취임소감을 밝혔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정윤숙 한국여성경제인협회 회장이 1일 서울 강남구 협회 사무실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취임소감을 밝혔다.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정윤숙(63) 신임 한국여성경제인협회(여경협) 회장은 지난 1월 29일 개최된 이·취임식에서 “5대 경제단체에 진입하겠다”는 목표를 야심차게 밝혔다.

“‘여성기업 지원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 이래 전체 사업체 중 30%를 차지하던 여성기업이 현재 39%로 규모가 커졌어요. 경제 5단체에 들어가는 것도 여성기업들이 화합하고 노력하면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생각해요.”

그는 이를 위해 현재 회원수를 2600여명에서 5000명으로 2배 늘려 협회 외연을 확대한다는 계획을 세웠다.

“기존에 협회 홍보도 잘 안 되었고, 회원들이 다른 회원들을 유치하는 데 소극적이기도 했어요. 여성기업확인서를 발급받은 3만1106개의 여성기업 중 8% 정도만 여경협 회원사로 가입돼 있기 때문에 더 많은 회원을 유치할 수 있어요.”

정 회장은 여경협이 법정단체가 된 지 20주년이 된 올해, 기존 선거 방식에서 새롭게 바뀐 선거제 방식에 따라 추대 형식으로 뽑힌 첫 협회장이다. 제9대 회장을 맡은 그의 임기는 2021년 12월까지 3년이다.

정 회장은 충남대학교 수학과를 졸업한 후 1990년 7월 충북 청주에서 우정크리닝을 창업했다. 여경협이 법정단체가 된 이후 여경협 1·2대 충북지회장을 맡아 6년이나 일했다. 비례대표로 19대 국회의원도 지냈다.

“여경협은 1999년부터 중소벤처기업부로부터 예산 24억5000만원을 배정받아 여성가장창업자금 지원 사업을 수행해왔어요. 1억원 이내에서 임대보증금을 연 2% 이자로 지원해주는 이 자금은 남편과 사별하거나 이혼해 여성이 생계를 책임져야 하는 가족에게 돌아가요. 하지만 여성가장창업자가 증가하는 데도 정부의 예산은 20년째 동일해 개선이 시급합니다.” 이로 인해 지난 3년 간 자금 신청건수 대비 12.5%만 지원된 현실에 안타까움을 느낀다.

“이 사업의 중요성을 알려 예산을 200억원으로 확대하려고 해요. 예산이 10배는 늘어나야 임대보증금을 지원해주는 데서 벗어나 컨설팅 등 창업 성공을 위한 지원 사업을 전개할 수 있거든요. 여성들이 사회구성원으로 당당히 자립하도록 돕고 싶어요.”

정 회장은 취임 전부터 ‘어려운 환경에 놓인 가정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다 취임식을 1인당 7~8만원이 드는 호텔 행사를 하는 대신 떡국을 먹고 간소하게 치렀다.

“남은 취임식 예산으로 인구보건복지협회와 MOU(양해각서)를 맺어 양육 미혼모를 후원했어요. 후원금으로 미혼모와 자녀가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미혼모 창업을 위해 500만원도 기부했어요.”

그는 여성 스타트업 창업 플랫폼 공간을 신설하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예비 창업자는 물론 초기 창업자까지 소통과 협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허브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여성창업도 더 활성화될 수 있다는 생각이다.

그는 정부가 여성기업 업력이 10년 이상 된 기업에도 관심을 가져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여성기업 업력별 비율을 보면 5년 미만이 55.7%, 5년 이상 10년 미만이 20%에 그칩니다. 30년 이상 된 여성기업의 평균 매출이 30년 미만 기업들보다 2배 이상인 것을 보면 여성기업을 장수기업으로 육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 회장 역시 약 30여년이 된 장수기업 우정크리닝을 운영하고 있다. 이 회사는 국내 세탁업 최초로 벤처기업 인증을 받은 것으로도 유명세를 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