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센스
ⓒ북센스

괜찮지 않은 세상, 괜찮게 살고 있습니다

혼란스러운 인생의 문턱에 서 있는 여성들에게 방향성과 용기를 전달하는 이야기다. 영화감독 임순례, 제주도의 젊은 여성 정치인 고은영, 싱어송라이터 요조 등 12명의 이야기가 담겼다.

여성환경연대/북센스/1만4800원

 

ⓒ도서출판 움직씨
ⓒ도서출판 움직씨

당신 엄마 맞아? : 웃기는 연극

저자 앨리슨 벡델의 자전적인 이야기를 만화로 풀었다. 높은 문학적 지성을 지녔으나 남편 뒤치다꺼리와 아이 양육에 치여 온 어머니 헬렌 오거스타가 배우자가 게이임을 알고도 숨겨온 엄마의 일생과 레즈비언 딸의 성장과 연애, 십여 년간 수십 차례에 걸친 엄마와 딸의 애증이 담겨 있다.

앨리슨 벡델/송섬별 옮김/도서출판 움직씨/2만5000원

ⓒ시공사
ⓒ시공사

 

우리의 새빨간 비밀

‘생리 전문’ 페미니스트가 쓴 생리 안내서다. 생리는 더 이상 금기도 비밀이 아니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생리를 향한 혐오와 선입견에 맞서야 한다는 주장한다.

잭 파커/조민영 옮김/시공사/1만5000원

 

ⓒ돌베개
ⓒ돌베개

페미니즘 교실

10대들의 일상을 덮친 여성혐오와 소수자혐오, 꾸밈 노동과 탈코르셋, 미투운동과 스쿨미투 등 페미니즘 이슈들을 제한 없이 다룬다. 저자들은 청소년들의 마음속에 있는 분노와 억울, 슬픔, 좌절을 다독거리면서 페미니즘의 힘으로 혐오의 시대를 같이 헤쳐 나가자고 권유한다.

최현희·최지은·김고연주·태희원·김엘리·김보화·김애라·나영정·김수아/김고연주 엮음·수신지 그림/돌베개/1만2000원

 

ⓒ두앤북
ⓒ두앤북

회사 남/여

여자 상사는 불편하다? 남자 직원은 단순하다? 갈등을 줄이고 활기찬 조직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책은 남녀가 서로의 특성을 살리면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한다. 혼성팀이 창의적인 방식으로 해법을 찾았을 때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낸 이유도 설명한다.

조세핀 최·신인지/두앤북/1만4000원

인간의 성에 관한 50가지 신화
성에 관한 수많은 신화들 중 현대인이 꼭 알아야할 섹슈얼리티에 대한 50가지 잘못된 생각들을 추렸다. 수십 년간 쌓인 성관련 연구 문헌들을 골라, 많은 사람들이 가진 편견을 깬다. 
페퍼 슈워츠·마사 켐프너/한울엠플러스/3만9500원 
 

 

 

피터래빗의 작가 베아트릭스 포터의 정원
피터 래빗을 탄생시킨 작가 베아트릭스 포터는 스스로를 여성농부라 말할 정도로 정원일과 농장일을 사랑했다. 작가가 직접 그린 아름다운 삶과 정원, 사랑 이야기가 사진과 함께 펼쳐진다.
그림 베아트릭스 포터.글 마르타 맥도웰/남해의봄날/1만8000원 

 

빨래가 마르지 않아도 괜찮아
이 작품은 1988년 6월부터 1992년 2월까지 일본 여성 잡지 『하나코』에 연재됐다. 삼십대 중반인 두 여성 루키와 엣짱의 일상은 우리네 일상 어딘가와 닮았다. 
타카노 후미코/이봄/1만2000원 

타락한 저항
진지한 성찰과 생각을 비웃는 반지성적 문화와 권위에 도전한다는 명목으로 벌어지는 무책임하고 선동적이며 차별적인 권력 행위를 돌아본다. 저자는 제도적으로 통제와 억압이 자행되고 일상에서는 조롱과 혐오가 횡행하는 속에서 수치심은 소수자의 몫이라 말한다. 
이라영/교유서가/1만3000원 

여자는 왜 완벽하려고 애쓸까 
여성은 모든 것에서 완벽해야 한다고 배운다. 이 책은 우리 사회가 여성에게 어떻게 완벽을 요구하는지 그로 인해 포기해야만 했던 것들은 무엇이었는지 파헤친다. 
레시마 소자니/웅진지식하우스/1만5000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