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PW 한국연맹 광주클럽이 진행하는 ‘철학과 가치로 바라본 토박이 밥상’을 주제로 무료 인문학 강좌 배너. ⓒBPW 한국연맹
BPW 한국연맹 광주클럽이 진행하는 ‘철학과 가치로 바라본 토박이 밥상’을 주제로 무료 인문학 강좌 배너. ⓒBPW 한국연맹

(사)전문직여성(BPW) 한국연맹 광주클럽(회장 한윤주)은 광주평생교육진흥원 후원으로 ‘철학과 가치로 바라본 토박이 밥상’을 주제로 무료 인문학 강좌를 4일부터 6월 13일까지 매주 목요일에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우리 농산물과 식량주권에 대한 국민적 관심을 일깨우고, 지속가능한 지역사회 실현을 위한 공감대 형성 및 참여 확대에 목적이 있다.

우리나라의 식량자급률은 약 24%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중 최하위권이다. 다른 나라보다도 수입 농산물의 비중이 높은 만큼, 사회에 파장을 일으킬 만한 먹거리 관련 사건이 자주 발생하기도 한다.

BPW 한국연맹은 우리 국민의 식량주권이 심각한 위기에 처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그 심각성을 범국민적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현실이라는 점을 문제로 지적했다.

BPW 한국연맹 광주클럽 한윤주 회장은 “세계 식량 체계의 구조적 문제점을 인지하고, 그 대안으로 안전하고 신선한 식재료를 공급받는 지역 식량 체계로 전환해야 한다”며 “이를 통해 국민들은 평생 건강 토대를 확보하고, 식량 주권을 안정적으로 누릴 수 있다”고 설명했다.

BPW 한국연맹은 UN 경제사회이사회의 1급 자문단체로, 110여개의 회원국이 가입돼 있는 여성단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