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지진 피해배상 및 지역재건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포항 11.15 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는 2일 포항 육거리에서 범시민결의대회를 개최하고 특별법제정 청원에 시민들의 동참을 당부했다. 

공원식 시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특별법 제정과 포항시민들이 입은 정신적· 물질적 피해에 대한 배상 요구는 여·야의 정쟁의 대상이 될 수 없다”며 “포항시민들 모두 한 목소리를 내어 지진으로 무너진 지역경제와 포항을 되살리자”고 말했다.

지난 달 29일에는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권영진 대구시장, 이강덕 포항시장 등 33개 대구·경북의 지자체장이 울릉 한마음회관에서 연석회의를 개최하고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을 위한 공동 촉구문’을 발표했다.

이강덕 포항시장이 29일 울릉군에서 열린 대구․경북 시장․군수․구청장 연석회의에서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관련해 설명을 하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 이철우 경북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이강덕 포항시장이 29일 울릉군에서 열린 대구경북 시장․군수․구청장 연석회의에서 '포항지진 특별법 제정'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이철우 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은 정부발표이후 지진대책 점검회의를 열고 신속한 국가배상과 범정부 대책기구 구성 및 경제 활력 대책 마련을 강조하며 국회와 청와대를 방문해왔다. 

‘포항11.15지진범시민대책위원회’와 포항시여성단체협의회(회장 박해자) 산하 각 읍·면·동 회원들도 지난달 29일부터 포항시 종합터미널 등지에서 시민들과 외지인들을 대상으로 청와대 국민청원에 적극 참여해 줄 것을 홍보하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에는 포항지진 피해에 대한 특별법 제정과 정부의 손해배상을 촉구하는 청원이 이어지고 있다. 2일 오전 10시 40분 기준 93,978명이 참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