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명규 한국체대 교수가 2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빙상계 폭력 및 성폭력 사건 은폐 의혹과 관련 입장을 밝히기 위해 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전명규 한국체대 교수가 21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파크텔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빙상계 폭력 및 성폭력 사건 은폐 의혹과 관련 입장을 밝히기 위해 회견장으로 들어서고 있다. ©여성신문·뉴시스

젊은빙상인연대가 교육부 감사에서 각종 비리가 드러난 전명규 한체대 교수가 파면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젊은빙상인연대’는 22일 오전 성명서를 내고 “교육부의 한체대 감사 결과를 신뢰하고 지지한다”며 “한체대는 전명규 교수에 데한 ‘꼼수 징계’ 계획을 중단하고 즉각 파면하라”고 했다.

전날(21일) 교육부 감사 결과에 따르면 전명규 교수는 폭행 피해를 겪은 학생에게 합의를 종용한 것으로 드러났다. 피해자 지인들을 동원해 합의를 압박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빙상부 학생이 훈련 용도로 협찬받은 400만원이 넘는 고가의 자전거 2대를 넘겨받고 스케이트 구두 24켤레를 가품으로 납품받는 방식으로 특정 업체가 대학으로부터 정품 가액 합계 5100만원을 지급받게 한 사실도 적발됐다.

전 교수가 제자들이 운영하는 특정 사설 강습팀 락커룸 샤워실 및 화장실을 무상 제공하고,각종 특혜를 제공한 사실도 드러났다.

‘젊은빙상인연대’는 “전 교수의 비위행위는 이전에도 교육부 감사 결과를 통해 일부 드러난 바 있다”며 “이번에 새로 발표된 교육부 감사 결과까지 더한다면 전 교수는 국립대 교수나 지도자로 더는 불려선 안 된다. 그저 빙상을 사익에 활용한 비위 스포츠인일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감사가 끝이 아닌 시작이 돼 한체대를 둘러싼 각종 비위와 비리를 발본색원해주길 간절히 요청한다”고 했다.

‘젊은빙상인연대’는 “한체대는 교육부 감사 결과를 겸허히 수용해 전 교수를 즉각 파면해야 한다”며 “벌써부터 한체대 주변에서는 ‘한국체대가 전 교수에게 정직 6개월 징계를 내리고 여론이 잠잠해지면 조용히 복직시키려 계획 중’이란 얘기가 돌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만약 이번에도 한체대가 솜방망이 처벌과 안이한 태도로 전 교수를 비호하려 한다면 정부는 한국체대 지원 중단이란 초강수를 들어서라도 이들의 계획을 분쇄해야 한다”며 “그것만이 메달리스트의 산실에서 스포츠 적폐의 본산이란 오명을 들으며 위신이 추락하고 있는 한체대를 살리는 길이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젊은빙상인연대’는 전·현직 빙상선수와 지도자들이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만든 단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