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부터 직원들 성별, 고용형태별 임금 등 정보 공개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 7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성평등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이 7일 오전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성평등 추진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서울시 제공

서울시가 국내 최초로 직원들의 성별, 고용형태별 임금·근로시간 등 정보를 누리집에 공시하는 ‘성평등 임금공시제’를 시행한다.

서울시는 ‘3·8 세계여성의 날’을 맞아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하는 ‘성평등도시 추진계획’을 7일 발표했다.

우선 23개 투자·출연기관의 성별임금 정보를 오는 10월부터 서울시 홈페이지에 공시하는 방식으로 ‘성평등 임금공시제’를 선보인다. 서울시는 투명한 정보 공개를 통해 성별에 따른 비합리적인 임금 격차를 해소하고, 민간 부문의 동참도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또 이달 노사정 합의를 거쳐 기관별 임금정보를 수집한 후  임금 실태를 분석해 8월까지 구체적인 공시 범위와 내용을 담은 ‘성평등 임금공시제 표준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서울시는 학계·시민·기업인 등 총 14명으로 구성된 TF(태스크포스)를 구성했고, ‘차별조사관’(노무 전문가)을 5월 채용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서울 시내 24개 여성일자리기관도 대대적으로 혁신하기로 했다. 그동안 경력중단 여성의 재취업 중심에서 모든 여성의 노동 생애주기별 지원으로 대상을 대폭 확대하고, 기존 5개 ‘여성발전센터’는 권역별로 특화하기로 했다. 또 제각각이었던 24개 기관의 명칭도 ‘서울시 여성일누리(가칭)’라는 하나의 통합 브랜드로 개편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여성창업 허브공간인 ‘스페이스 살림’도 내년 9월 동작구 대방동 옛 미군기지 자리에 문열기로 했는데, 이 공간은 여성 창업가를 위한 판로개척 방안을 컨설팅해 여성창업 성공모델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서울시는 또 올해부터 여성 1인 가구 밀집지역에 ‘에스에스존’을 만들 계획인 데, 4월부터 서울 2~3개 지역에 시범 사업을 시작할 예정이다. 여성 1인 가구가 사는 원룸, 고시원, 다세대·다가구 주택에 이중창, 방범필름, 창문경보기, 현관문 보조키 등을 무료 설치해주고 불법촬영 점검서비스도 제공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서울시는 여성안전서비스를 총괄하는 ‘여성안전통합관제센터’를 설치하고, 상반기 중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하는 온라인 그루밍 범죄 실태조사도 실시키로 했다.

문미란 서울시 여성가족정책실장은 “서울시는 올해 성평등 임금공시제를 도입해 기존 여성 일자리의 대대적인 체질 개선을 이룰 것”이라며 “성평등 문화 확산과 여성이 안전한 도시 환경을 만드는 등 성평등 선도도시로서 역할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