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관련 개혁안 당무회의 논의조차 못해

‘획기적’인 것으로 평가받은 민주당의 여성관련 정치개혁방안이 당 안에서도 찬밥 신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찻잔 속 태풍’으로 끝날 공산이 큰 것.

민주당은 5일, 10일 연거푸 당무회의를 열어 당개혁특별위원회가 만든 개혁안을 심의했으나, 계파와 중진-소장파 사이 의견차가 커 결론을 내지 못했다.

특히, 여성전용구제 신설, 비례대표 50% 할당 등을 담은 여성관련 방안은 제대로 검토조차 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당 안에선 여성관련 방안들이 당무회의를 통과할 수 있을지를 놓고 논란이 분분하다.

한 당무위원은 “여성관련 개혁안은 이미 오래 전부터 당 안에서 공감을 얻어 온 내용들”이라면서도 “지구당 폐지, 대표 선출 등 우선시되는 문제들 때문에 깊은 토론을 가지지 못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개혁특위 안에서 여성관련 개혁안을 처음 낸 한 의원은 “개혁특위 안에서도 논란이 많았지만, 내용에 대해선 모두 수긍했다”며 “이같은 흐름을 당무회의에서 반영한다면 큰 무리없이 통과할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그러나 또다른 개혁특위 위원은 “개혁특위는 가장 진보적인 안을 만드는 기구였다”며 “획기적인 여성관련 개혁안이 당론으로 채택될지 여부는 좀 더 지켜봐야 알 수 있다”고 말했다. 민주당 안에선 비관론이 낙관론을 앞서고 있다는 분석까지 나오고 있다.

배영환 기자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