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약 투약과 경찰과의 유착 의혹이 불거진 클럽 '버닝썬' / 뉴시스·여성신문
마약 투약과 경찰과의 유착 의혹이 불거진 클럽 '버닝썬' / 뉴시스·여성신문

정의당이 클럽 ‘버닝썬’과 경찰의 유착 의혹과 관련, 이번 수사를 통해 공공연하게 벌어졌던 여성대상 범죄를 뿌리 뽑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은 25일 브리핑을 통해 “거대한 범죄 카르텔의 실체가 조금씩 드러나면서, 여성들의 불안이 기우가 아니라 현실이었다는 점에 참담할 따름”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경찰이 ‘마약범죄 카르텔을 해체하는 수사에 총력을 다하겠다’며 대책 수립 계획을 밝힌 것에 대해 최 대변인은 “강남경찰서의 ‘셀프 수사’로 이미 신뢰가 무너진 상황에서 경찰청이 뒤늦게나마 나선 것이지만, 대부분 사후대책으로 특단의 조치라고 보기엔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최 대변인은 우선 “범죄 카르텔이 우리사회 곳곳에 얼마나 깊게 박혀있는지를 파헤치는 게 급선무”라고 했다. 버닝썬 사건은 폭행시비로부터 시작됐으나, 클럽이 강력범죄의 온상이었다는 증거가 드러나면서 사회적 문제로 번졌다. 클럽 내에서 ‘물뽕(GHB)’을 이용해 여성을 대상으로 성폭력과 불법 촬영 범죄를 저지르고, 마약을 유통한 정황도 드러났다. 심지어는 경찰이 이러한 강력범죄에 뒤를 봐줬다는 의혹까지 제기되며 논란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또 강남경찰서 소속 경찰들이 버닝썬 측으로부터 뇌물을 받고 수사를 무마했다는 의혹과, 버닝썬 투자사 대표가 강남경찰발전위원으로 활동한 사실까지 드러난 상황이다.

최 대변인은 특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번 수사를 통해 공공연하게 벌어졌던 여성대상 범죄를 뿌리 뽑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미 많은 피해자가 발생했지만, 가해자들의 끈끈한 연대 속에서 여성들의 불안과 대책을 촉구하는 목소리는 무시되기 일쑤였다”면서 “늦었지만 우리 사회가 이번 사건을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제대로 된 조사와 강력한 처벌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또 버닝썬 뿐 아니라 타 클럽 및 유흥업소와의 유착여부도 철저히 수사할 것을 최 대변인은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