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연 구의원, 성매매 여성 비하 논란

대구 지역 여성인권단체들이 성매매 여성 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킨 대구 중구의회 홍준연 의원(운영행정위원회 위원, 도시환경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소속)을 구의회에서 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구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 폐쇄를 위한 시민연대(이하 시민연대 대표 강혜숙, 집행위원장 신박진영)와 대구경북이주노동자인권노동권실현을 위한 연대회의(이하 연대회의), 성매매문제해결을 위한 전국연대(이하 전국연대)는 12일 ‘성매매집결지 폐쇄 정책을 왜곡하고 성매매 여성 혐오를 선동·조장하는 대구 중구의회 의원 제명 촉구’에 대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구여성인권센터와 대구성매매집결지‘자갈마당’폐쇄를 위한 시민연대는 1월 30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성매매집결지폐쇄를 위한 정책입법취지왜곡 및 성매매여성 비하발언을 한 홍의원에 대해 윤리위원회의 적합한 심판을 요구하는 피케팅을 가졌다.
대구성매매집결지‘자갈마당’폐쇄를 위한 시민연대와 시민단체는 1월 29일 대구시 중구 의회와 의장실 앞에서 홍의원에 대한 중구의회의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대구여성인권센터

홍 의원은 지난해 12월 20일 본회의장에서 성매매집결지 ‘자갈마당’의 여성들에 대한 비하와 함께 "성매매 여성들에 대한 자활사업을 혈세낭비"라고 주장했다. 이 발언으로 항의를 받은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바로 사과문을 발표했으나 홍 의원은 ‘건전한 비판’이며 자신을 음해하는 세력이 있다고 주장해 논란을 키웠다.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은 1월 30일 윤리심판위를 열고 홍 의원에게 소명을 들었고 징계는 2월 14일 회의를 통해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2월 1일 대구 중구의회 본회의장에서 홍 의원은 성매매집결지 업주들의 주장을 인터뷰한 동영상을 보여주며 성매매집결지 폐쇄정책에 왜곡된 구정질의를 이어갔다.

단체들은 "홍 의원은 본회의장에서 성매매 여성에 대한 반인권적 발언과 주장을 의원의 권리라며 질의 시간 내내 반복했으며 또 자신이 했던 막말은 단지 속담 한마디를 잘못 사용한 실수에 불과할 뿐이며 오히려 자신을 지지하는 이들이 많다며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겠다는 다짐까지 했다"고 비판했다.

대구성매매집결지‘자갈마당’폐쇄를 위한 시민연대 시민단체는 1월 30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성매매집결지폐쇄를 위한 정책입법취지왜곡 및 성매매여성 비하발언을 한 홍의원에 대해 윤리위원회의 적합한 심판을 요구하는 피케팅을 가졌다. 사진: 대구여성인권센터
대구성매매집결지‘자갈마당’폐쇄를 위한 시민연대 시민단체는 1월 30일 더불어민주당 대구시당 앞에서 성매매집결지폐쇄를 위한 정책입법취지왜곡 및 성매매여성 비하발언을 한 홍의원에 대해 윤리위원회의 적합한 심판을 요구하는 피케팅을 가졌다. 사진: 대구여성인권센터

자활지원사업 예산은 전액 대구시비다. 단체들은 "중구의회 의원이 자신의 지역구에 있는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해 쓰이는 예산에 대해 중구의 이익에 반하는 주장을 펴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과 중구의회는 성매매알선업주들의 주장을 그대로 가져와 성매매집결지 폐쇄를 위한 정책입법 취지를 왜곡하고 성매매여성에 대한 혐오를 선동·조장하는 대구 중구의회 의원을 당장 제명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