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합의문 서명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해 6월 1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싱가포르 센토사섬 카펠라 호텔에서 북미정상회담 합의문에 서명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논의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2차 북미정상회담이 오는 27일부터 이틀간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린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5일(현지시간) 미 연방의회에서 가진 새해 국정연설에서 “2월27일과 28일 베트남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은 지난해 6월 12일 싱가포르 센토사섬에서 역사적인 첫 정상회담을 개최한 데 이어 260일 만에 2차 정상회담을 개최하는 것이다.

2차 정상회담 개최지로 베트남이 선정된 데는 1차 정상회담이 개최된 싱가포르와 마찬가지로 북미 양국과 우호적 관계를 유지하는 중립적 위치라는 점, 숙박은 물론 언론 취재 여건 등 인프라가 잘 갖춰졌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하노이가 개최도시로 선정된 배경에는 미국과 북한 대사관이 하노이에 위치해 있어 정치적 중립지대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했다. 양국 대사관이 있으면 자국과 실시간 소통에 따른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오이는 또 국제 행사를 개최한 경험이 풍부하며, 국제 규모의 컨벤션센터도 갖추고 있다는 장점이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담하고 새로운 외교의 일환으로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를 향한 역사적인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며 “우리의 인질들은 집에 왔고, 핵실험은 중단됐으며, 15개월 동안 미사일 발사는 없었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내가 대통령으로 선출되지 않았다면 우리는 지금 북한과 큰 전쟁을 하고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정상회담에서는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양보와 결단으로 1차 정상회담 이후 장기 교착 국면에 빠진 비핵화 정국에 실질적인 돌파구를 마련하느냐가 관전 포인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