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는 올해부터 모든 정부 정책에 성평등 관점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Stock
여가부는 올해부터 모든 정부 정책에 성평등 관점이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iStock

 

지역에서 일상생활의 성평등 교육·문화 확산 등을 담당할 지역양성평등센터가 운영된다.

여성가족부는 중앙과 지역 간 성평등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부터 지역양성평등센터를 개소해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지역성별영향평가센터 16개소를 대상으로 공모해 인천여성가족재단,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전남여성플라자, 경북여성정책개발원 등 최종 4개소가 선정됐다.

센터에서는 △찾아가는 양성평등 교실 등 지역맞춤형 성평등 교육을 실시 △성평등 문화확산을 위해 지역시민단체와 공동사업, 토론회, 캠페인 등을 추진 △지역주민들과 함께 정책 점검활동 등을 진행한다.

인천센터는 중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성평등 교육인 ‘인천 에꼴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경기센터의 경우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남성을 대상으로 성평등 세미나, 워크숍 등 ‘젠더공감 맨투맨’ 사업을 진행한다. 전남센터도 대상별 맞춤형 ‘성평등 아카데미’를 운영하고, 경북센터도 도내 어린이집 원장, 교사를 위한 '젠더교실'을 진행한다.

여가부는 지역양성평등센터를 통해 주민들의 성평등 의식과 감수성이 향상되고, 지역사회 성평등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