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정주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상근회담대표 ⓒ인사혁신처
황정주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상근회담대표 ⓒ인사혁신처

황정주 수석전문관이 통일부 국장급 지위에 임용됐다. 통일부(장관 조명균)와 인사혁신처(처장 황서종)는 남북회담 전문가인 황정주(53) 통일부 남북회담지원과장을 통일부 남북회담본부 상근회담 대표에 28일 발령했다.

황정주 대표는 인사혁신처가 2017년 전문직공무원 제도를 도입한 후 처음 배출한 ‘1호 전문직공무원 출신 고위공무원’이다.

황 대표는 1988년 통일부 남북대화사무국에서 공직생활을 시작해 남북회담 부서에서만 14년을 근무한 베테랑 공무원이다. 그는 남북회담 1과장과 2과장 재직 시 남북고위급회담, 군사회담 등을 담당하며 회담 전략을 수립하고, 회담 대표로 참여했다.

이산가족 과장 역임 시에는 금강산 면회소 건설, 이산가족 상봉 등 남북 간 인도적 협력과 지원 관련 사엽을 기획, 추진했다.

황 대표는 “남북회담 분야에서 장기간 재직하며 쌓은 경험을 바탕으로 한반도의 진정한 평화 정착과 남북관계발전을 위해 기여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황서종 처장은 “황 대표는 전문가로 인정받아 고위직에 오른 첫 사례”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한 분야에서 장기 재직하는 공무원들이 소신 있게 근무해 제2, 제3의 황정주 사례가 배출될 수 있도록 제도적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