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유관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미 뉴욕주 상·하원이 올해 100주년을 맞은 3.1 운동과 유관순 열사의 뜻을 기리기 위해 3월1일을 ‘3.1 운동의 날’로 제정하는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뉴욕주 상·하원은 15일(현지시간) 주도인 알바니에서 각각 전체 회의를 열어 한국의 유관순 열사를 기리는 제정결의안을 통과시켰다.

그 과정에서 일본 측의 반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지만 상원은 간단한 구두합의를 거쳐 만장일치로, 하원은 브리핑을 거쳐 전원 합의 형태로 표결 없이 통과시켰다.

뉴욕주 의회는 “3.1운동이 자유와 인권을 위한 대한민국의 투쟁이고 전 세계가 공유해야 하는 역사”라며 결의안 통과 이유를 밝혔다. 또한 “오늘 결의안은 하원에서는 한국계 론김 의원, 상원에서는 토비 앤 스타비스키 의원의 대표발의로 이뤄졌다”며 “이들은 한·미동맹강화사절단에게 이 결의안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달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뉴욕주 의회는 또 유관순 열사의 일생과 독립운동에 대해 설명하고 역사적 중요성을 강조했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단장으로 한 국회 한·미동맹강화사절단은 미 뉴욕주 의회의 결의안 채택 현장에 참석했다.

박 의원은 “3.1 운동의 정신을 전 세계가 공유하게 된 것에 무한한 자부심을 느낀다”며 “뉴욕주 상·하원이 오늘 결의안을 채택할 수 있었던 것은 재미 동포들의 노력 덕분이며 한인동포 사회가 그만큼 성장했고 대한민국의 위상이 높아진 결과”라고 소감을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