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대통령 25일 취임
평화·번영의 역사 강조

~3-2.jpg

노무현 제16대 대통령이 지난달 25일 취임식을 갖고 업무를 시작했다. 노 대통령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평화와 번영과 도약의 새 역사를 만드는 위대한 도정에 동참하자”며 “모든 것을 국가와 민족 앞에 바칠 것을 맹세한다”고 선언했다.

이날 취임식엔 최초 여성 전투기 조종사인 박지연 중위, 전업주부 권혜숙씨 모녀 등 국민대표 8명과 각계 인사 4만5000여 명이 운집했다. 여성들은 노 대통령의 취임을 축하하며 “진정한 양성평등의 시대, 여성이 당당하게 나서는 시대로 만들자”고 주문했다.

노 대통령은 ‘평화와 번영과 도약의 시대로’란 제목의 취임사를 통해 “국민 여러분의 위대한 선택으로 대한민국의 새 정부를 운영할 영광스러운 책임을 맡게 됐다”며 “이 벅찬 소명을 국민 여러분과 함께 완수해 나갈 것임을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모든 종류의 차별’ 철폐 강조

노 대통령은 특히 “모든 종류의 불합리한 차별을 없애고, 양성평등사회를 지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노 대통령은 취임사에서 크게 세 가지 주제에 대한 국정운영 철학을 밝혔다.

▲동북아시대 중심지 = 노 대통령은 “우리의 미래는 한반도에 갇혀 있을 수 없다”며 “고급 두뇌와 창의력, 세계 일류의 정보화 기반을 바탕으로 동북아 중심지로 거듭나자”고 밝혔다. 한반도를 유라시아 대륙과 태평양을 연결하는 평화로운 관문으로 만들자는 내용이었다.

▲한반도 평화정착 = 노 대통령은 “한반도가 지구상의 마지막 냉전지대로 남은 것은 20세기의 불행한 유산”이라며 “21세기엔 세계를 향해 평화를 발산하는 평화지대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다. 노 대통령은 대북관련 정책을 ‘평화번영정책’으로 이름 붙였고, 대화를 통한 해결, 신뢰와 호혜, 당사자 중심과 국제협력, 국민적 참여와 초당적 협력 등 네 가지를 원칙으로 내세웠다.

▲내정 = 노 대통령은 3대 국정목표를 천명했다. 국민과 함께 하는 민주주의, 더불어 사는 균형발전 사회,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시대가 그것. 이 위에 개혁과 통합을 대전략으로 삼고,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 분권과 자율 등을 4대 원리로 제시했다.

여성 현안 해결 노력 당부

▲여성계 반응 = 여성들은 노 대통령이 진보적인 여성공약을 많이 낸 만큼 기대를 거는 분위기다. 취임사에서 여성관련 현안을 거론하지 않고 “양성평등사회를 지향하겠다”는 말로 대신한 데 대해선 아쉬움을 나타냈다.

이강실 한국여성단체연합 공동대표는 “초대 내각에 여성을 배려한 점을 높이 산다”며 “성매매 방지에 적극 나서 존경받는 대통령이 돼달라”고 당부했다.

abortion pill abortion pill abortion pill
what is the generic for bystolic bystolic coupon 2013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