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숫자로 보는 젠더 평등
2018 숫자로 보는 젠더 평등

 

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여성 인권 옹호자를 위한 ‘편지쓰기 캠페인(Write for Rights)’을오는 31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편지쓰기 캠페인’은 앰네스티가 지난 2006년부터 매년 12월 10일 세계인권선언일을 기념해 시작해 두달 간 세계 각국에서 진행된다. 이번에는 전 세계 5명의 여성 인권 옹호자들을 탄원 대상자로 선정했다. △브라질의 마리 엘 프랑코(Marielle Franco) △베네수엘라의 헤랄디네 차콘(Geraldine Chacón) △남아프리카 공화의 노늘레 음부투마(Nonhle Mbuthuma) △이란의 아테나 다에미(Atena Daemi) △우크라이나의 비탈리나 코발(Vitalina Koval) 등이다.

국제앰네스티가 지난 12월 세계 인권 현황 보고서인 ‘오늘날의 인권(Right Today)’에서 2018년은 ‘억압적이고 성 차별적인 정책에 맞서 더욱 활발해진 여성 인권 운동’의 해라고 발표했다. 2018년에는 △인도와 남아프리카에서는 고질적인 성폭력에 대한 항의 시위 △사우디아라비아와 이란에서는 여성 운전 금지 조치와 히잡(Hijab) 강제 착용에 저항하는 운동 △아르헨티나, 아일랜드, 폴란드에서는 낙태금지법 폐지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 △미국, 유럽, 일본에서는 여성 혐오와 여성 학대를 멈출 것을 요구하며 미투(Me Too) 운동으로 촉발된 거리 행진에 여성 수백만 명이 참여했다고 발표했다.

앰네스티 한국지부는 이번 캠페인을 지난 12월부터 시작했으며 종료일인 오는 31일까지 약 2만건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는 2016년, 2017년에는 각각 470만통, 550만통이 쓰였다.

앰네스티 한국지부 이경은 사무처장은 국제앰네스티는 지난해 움직임과 맞물려 여성 인권에 대한 국제문서인 유엔 여성차별철폐협약(CEDAW) 채택 40주년이 되는 올해에는 전 세계적으로 여성 인권 운동이 한 획을 그을 것으로 예상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