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석희 선수를 비롯해 쇼트트랙 선수들을 상습적으로 폭행한 혐의를 받는 조재범 전 국가대표팀 코치가 지난해 25일 오전 경기 성남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으로 출석하고 있다. 2018.06.25. ⓒ뉴시스·여성신문
심석희 선수를 비롯해 쇼트트랙 선수들을 상습적으로 폭행한 혐의를 받는 조재범 전 국가대표팀 코치가 지난해 6월 25일 오전 경기 성남 수원지방법원 성남지원으로 출석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한국여성변호사회(회장 조현욱)는 10일 성명을 통해 조재범 전 쇼트트랙 국가대표팀 코치가 심석희 선수를 상습적으로 성폭행한 의혹과 관련 “관용이 없는 엄중한 처벌과 징계로 가해자를 퇴출함으로써 경각심을 갖는 계기가 되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 높였다.

이어 “체육계에 구조화하고 만연한 성폭력에 대해 많은 문제제기가 있었으나 그때마다 일회성 이슈에 그쳤다”며 “체육계의 안일한 대처로 가해자들은 여전히 당당하게 지내고 있고 성폭력은 반복되고 피해자들은 침묵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또 “한국여성변호사회는 지도자로부터 성폭력 피해를 당한 심석희 선수 등 피해자들에 대한 법률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이외에도 양성 평등과 공정한 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심 선수 측은 고소장을 통해 만 17세였던 2014년부터 평창동계올림픽을 2개월여 앞둔 약 4년간 조 전 코치로부터 무차별적인 폭행과 성폭행 등을 상습적으로 당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면 조 전 코치 측은 성폭행 혐의를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