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해외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해 논란을 빚고 있는 경북 예천군의회 청사 앞에 '군의원 전원 사퇴하라'라고 쓴 플래카드가 게시돼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7일 해외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해 논란을 빚고 있는 경북 예천군의회 청사 앞에 '군의원 전원 사퇴하라'라고 쓴 플래카드가 게시돼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예천군의원들이 해외연수 중 가이드를 폭행하고 여성 접대부를 요구한 사건을 두고 민중당이 “평소 여성 성 접대를 당연스레 이용해온 행적 또한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고 질타했다.

해당 군의원이 탈당 전까지 속해있던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각 정당들은 사건이 언론에 보도된 이후 7일부터 일제히 비판 논평을 발표했다. 의원직 사퇴와 혈세를 낭비하는 해외연수에 대한 대책 마련, 자유한국당의 고강도 조치와 의원직 사퇴, 재발방지를 위해 비위 제보를 받는 방안 등의 대책이 제시됐다.

더불어민주당 현근택 상근부대변인은 7일 짤막한 논평을 통해 “박종철 군의원은 부의장직 사퇴로 면피할 것이 아니라 당장 의원직을 사퇴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바른미래당은 해외연수에 정부의 철저한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노영관 상근부대변인은 “더 이상 혈세가 어처구니없는 곳으로 새나가지 않도록 유명무실한 해외 연수는 지양하고, 내실 있는 국책을 위한 연수가 될 수 있도록 대안 마련을 촉구한다”고 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지방자치 윤리가 실종됐다”면서 “해당 군의원들은 의원직을 사퇴해야 함은 물론 이들 지방의원들을 공천한 자유한국당은 제명 등 당 차원의 조치를 즉각 취하고 명예에 손상이 간 예천군민들께 사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 최석 대변인은 “폭력을 휘두르고도 지금껏 피해자에게 사과 한 마디 없는 박종철 의원, 여성접대부를 요청하는 권도식 의원을 만류하지 않고 함께 여행한 의원들은 당장 사퇴하고 해외연수비용을 전액 반납해야 한다”고 질타하고 “예천군의회는 재발방지를 위해 9명 전원에 관련된 비위 제보를 받고 불법적인 일이 있다면 고발 조치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민중당은 “군의원들의 ‘갑질’이다. 또한 평소 여성 성 접대를 당연스레 이용해온 행적 또한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군의원들의 이런 반여성적 행태에 국민은 절망한다. 예천군의회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상응하는 조처가 이루어져 일벌백계의 계기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은 비판이 거세지자 8일 오전 보도자료를 통해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박종철 군의회 부의장 등의 부적절 행위에 대해 당 윤리위 회부를 지시했으나, 박 부의장이 이미 탈당한 상태로 윤리위 회부가 어렵다는 것을 확인했다”면서 정당법 상 탈당계 제출 시 정당은 이를 수용 처리할 수밖에 없어 자체 징계를 추진할 수 없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제도적 개선책 마련 등을 당 사무총장 등에게 지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