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중소·벤처기업인과의 대화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중소‧벤처기업인 200여명을 만나 “올해는 중소기업, 벤처기업,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이 희망을 가지고 우리 경제에 활력을 주는 한 해가 됐으면 한다”며 “중소‧벤처 기업이 우리 정부가 추구하는 사람 중심 경제의 주역”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가장 시급한 현안이 일자리이고, 전체 고용의 80%의 이상을 차지하는 중소기업이 힘을 내야 한다”며 “가치를 창조하는 선도형 경제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신기술‧신산업을 육성해야 하는데 혁신 창업과 혁신적 중소기업이 그 주체”라고 말했다.

이어 “함께 잘 사는 포용적 성장 역시 대기업과 벤처기업이 같이 가야 하고 중소기업‧대기업 상생이 이뤄져야 가능하다”며 “정부는 새로운 성장동력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중소·벤처 기업 생태계 조성에 힘쓰고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올해에는 여러분이 크게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이 있을 것”이라며 “4조원 이상의 벤처 펀드가 중소기업 투자에 사용되고 20조원의 연구개발 예산의 상당부분이 중소기업 기술개발에 지원될 것”이라고 했다.

올해 스마트공장 4000개를 늘리고 스마트 산단 2곳을 조성하는데, 2020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를 보급하고 스마트 산단 10곳을 조성해서 중소제조업 50%를 스마트화할 계획도 밝혔따. 이어 “투자와 신제품 개발에 본격적으로 나설 좋은 기회인 만큼 올해 더 많은 투자와 사업 기회를 발굴해달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