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해 목표를 말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새해 목표를 말하고 있다. /뉴시스·여성신문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는 3일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을 위해 일부 야당이 주장하는 ‘의원정수 확대’에 대해선 국민 여론을 이유로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신년 기자간담회를 열고 선거제도 개혁에 대해선 독일식 연동형 비례제가 아닌 국내 실정에 맞는 ‘한국식 연동형 비례제’로 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우리 당은 민심을 제대로 반영하는 선거법 개정에 대해 일관되고 분명한 입장을 가져왔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정당득표율에 정비례하는 의석배분 선거제도) 도입을 핵심으로 한 선거제도 개혁에 원칙적으로 동의한다는 견해를 재차 밝혔다.

그러면서 “선거제 개혁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공약이며 이번이 절호의 기회”라면서 “우리 실정에 맞는 연동형 비례제 도입과 아울러 의원 정수 확대에 대한 국민의 동의를 얻기 위해 국회가 어떻게 바뀌어야 할지를 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국회 개혁 차원에서 2월 임시국회 안에 ‘국회 선진화법’을 개정하겠다고 밝혔다. “이번에 ‘유치원 3법’에서도 봤지만 의원 한 명과 한 정당이 반대하면 과반수가 넘어도 법을 통과시킬 수 없다. 선진화법에 치명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재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월 임시국회, 늦어도 올해 안에 마무리하겠다며 의지를 보였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