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관순 ⓒ이정실 여성신문 사진기자
유관순 열사

3·1 운동 및 대한민국 임시정부 출범 100주년을 맞아 미국 뉴욕주가 유관순(1902~1920) 열사를 기리는 추모의 날을 제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뉴욕한인회는 12월 31일(현지시간) 뉴욕주 의회는 14일 뉴욕주 올버니 주청사에서 열리는 주 상·하원 합동회의에서 ‘유관순의 날’ 제정 결의안을 상정할 예정이다.

뉴욕주는 미국 캘리포니아주와 더불어 미주 한인들이 많이 거주하는 대표 지역이다.

주 상원에서는 민주당의 토비 앤 스타비스키(16선거구)·존 리우(11선거구) 의원, 주 하원에서는 민주당의 론 김(40선거구), 에드워드 브라운스타인(26선거구) 의원이 각각 결의안을 발의할 예정이다.

결의안이 채택되면 앞으로 뉴욕주에서 매년 3월1일은 유관순의 날로 지정된다. 이번 결의안 논의와 관련해 뉴욕주 한인사회도 유관순의 날이 제정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았다.

뉴욕한인회는 “유관순의 날이 제정되면 3·1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유 열사의 삶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이라며 “상·하원 합동회의가 열리는 역사적인 현장에 한인들이 방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뉴욕타임스(NYT)는 지난해 3월 보도를 통해 유 열사의 삶을 재조명하기도 했다. 당시 세계 여성의 날 110주년을 맞아 백인 남성 중심 부고 기사의 관행을 깨고 유 열사 등 세계 역사 속에서 주목할 만한 여성 15명을 선정해 추모 부고를 게재하는 ‘간과된 여성들’ 시리즈를 게재했다.

이 신문은 유관순 열사의 출생과 집안 분위기, 기독교 신앙에서부터 이화학당 시위에 참가했던 일, 고향 충남 천안의 아우내장터에서 독립만세운동을 주도한 과정까지 상세히 소개했다. 이어 “3·1 운동은 한국의 민족단결을 일깨우고 일제 저항의 기폭제가 됐다”며 유 열사를 ‘일본의 통치에 저항한 한국의 독립운동가’로 소개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