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1.jpg

동그라미를 그리면 왠지 기분이 좋아져요.

이 세상의 모든 씨앗들은 동그란 모양으로 생겼어요.

이 세상의 모든 알들은 동그란 모양으로 생겼어요.

이 세상의 많은 나무열매들은 동그랗게 생겼어요.

이 세상을 비추는 태양, 밤을 비추는 달,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도 동그랗게 생겼어요.

이 세상을 보는 나의 눈도 동그랗게 생겼어요.

동그라미를 그려보세요. 왠지 기분이 좋아져요.

동그라미를 그리면서 춤을 춰 봐요.

동그라미는 모두가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요.

만약 친구들과 함께 마음을 모은다면 그 마음은 어떤 모양일까요?

그 마음은 분명 동그라미일거예요.

동그라미에 대한 의문들

- 따뜻한 빛을 보내주는 태양, 어두운 밤을 비춰주는 달,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모든 과일열매들, 빨리 갈 수 있게 해주는 바퀴, 추운 겨울을 지나면 어김없이 돌아오는 봄 등 사계절의 순환 등이 갖는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 왜 지구는 둥글까요? 태양은 왜 동그랗게 생겼을까요?

- 왜 모든 알들은 둥글게 생겼을까요?

- 왜 대개 식물의 열매들은 동그랗게 생겼을까요?

- 바퀴, 접시는 왜 동그랗게 생겼을까요?

- 모든 스포츠에 사용되는 공은 왜 동그랗게 생겼을까요?

- 동전은 왜 동그랗게 만들어졌을까요?

- 예수님, 부처님의 그림 뒤에는 동그랗게 생긴 원이 그려져 있어요. 왜 그럴까요?

- 숫자에서 0은 어떤 의미를 갖을까요?

- 동그라미의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들어 봅시다. 어떤 느낌을 주는가요?

- 동그라미는 시작과 끝이 있을까요?

- 동그라미처럼 시작과 끝이 없이 계속 돌고 도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지금으로부터 약 1천6백년 전 고구려 여인들은 물방울무늬, 일명 땡땡이무늬를 옷에 그려 입었습니다. 아주 오랜 옛날 고구려에는 오늘날처럼 옷을 만드는 디자이너가 있었던 것이 분명합니다. 이 여인의 옷에도 ‘땡땡이무늬’라고 불리는 동그란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고구려 고분 벽화 속에 등장하는 사람들의 옷이나 벽화 속의 장식품을 보면 여러 가지 기하학적인 무늬가 그려져 있습니다. 특히 동그라미를 활용한 무늬가 많습니다. 고구려사람들은 왜 동그란 무늬를 좋아했을까요?

- 동그랗게 생겨서 사람들이 살아가는데 도움을 주는 것은 무엇일까요?

이 세상에 동그랗게 생긴 것들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동그라미의 첫 번째 의미는 씨앗, 본질, 건설자, 토대,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모든 씨앗과 나무열매들이 동그랗고, 예수님과 부처님 뒤에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듯이 동그라미는 하늘, 천국, 영원, 깨달음을 뜻하기도 합니다. 동그라미는 하나의 몸 속에 시작과 끝, 유한과 무한을 함께 나타내고 있습니다.

동그라미의 두 번째 특징은 끊임없이 회전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동그라미는 변화하는 것을 상징합니다. 바퀴가 있는 모든 것은 옮겨다닐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는 자연의 보편적 주기와 순환, 궤도, 규칙성, 진동, 리듬을 나타냅니다. 생명의 주기성과 순환, 암석의 변환과 순환, 선풍기의 회전, 자전거 바퀴, 모든 행성들의 궤도, 위성, 행성, 별, 은하의 주기 등에서 동그라미는 변화할 수 있는 것을 뜻합니다.

세 번째로 동그라미는 자연과 인간이 만들어내는 것 중에서 가장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기하학적 공간을 나타냅니다. 모든 모양 중에서 최소의 길이로 최대의 공간을 가둘 수 있는 것이 바로 동그라미입니다. 고대사회에서 군인들이 사용했던 둥근 모양의 방패는 병사에게 가장 적은 재료와 무게로 최대한의 보호를 제공합니다. 주요 도시의 외곽을 빙 도는 순환도로는 주변의 어느 지역에서든지 도시 중심 지역으로 쉽게 들어갈 수 있게 해 줍니다. 도시, 세포, 나라는 자신의 경계를 통제할 수 있을 때 독립적인 것으로 여겨집니다. 똑같은 양의 물질로 만들 때 원통 모양의 컵이나 깡통은 정육면체·직육면체 용기보다 더 많이 담을 수 있습니다. 원통형 용기는 재료를 적게 사용하고 무게가 덜 나가면서 더 많은 물질을 담을 수 있게 해줍니다. 둥근 접시는 다른 모양의 접시보다 더 많은 음식을 담을 수 있으며 테이블 가장자리로 떨어질 가능성도 가장 낮습니다. 둥근 모양의 피자는 최소한의 반죽을 사용해 최대의 공간을 채우게 해주며, 피자 재료를 얹을 수 있는 최대의 면적을 제공합니다. 둥근 테이블은 사람들 사이의 평등을 나타냅니다. 둥근 테이블은 같은 길이로 다른 어떤 모양보다도 더 많은 면적을 차지하기 때문에 더 많은 접시를 올려놓을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는 시작과 끝이 없기 때문에 꼴찌와 일등이 없는 세계입니다. 동그라미는 모가 나지 않아서 끊임없이 변화하며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세계입니다. 그러므로 동그라미는 흩어지지 않고 중심으로 모아지는 힘을 줍니다. 누군가와 함께 하고 싶다면, 그리고 함께 하는 사람들과 모아지는 힘을 갖고 싶다면 동그라미의 힘을 빌려 보시길….

차오름 헵타드사고력교육연구원(02/2057-1002)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