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및 임명장 수여식에서 이해찬 대표가 이인춘 부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병기, 이인춘 부위원장, 이해찬 대표, 문상필 전국장애인위원장.  ⓒ뉴시스·여성신문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및 임명장 수여식에서 이해찬 대표가 이인춘 부위원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병기, 이인춘 부위원장, 이해찬 대표, 문상필 전국장애인위원장. ⓒ뉴시스·여성신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당내 장애인위원회 행사에서 “정치권에 정신장애인들이 많다”고 장애인을 비하하는 발언을 했다. 지난 3일 베트남 여성 선호 발언으로 비판받은지 한달도 채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 수준낮은 인권감수성을 다시 드러낸 것이다.

이 대표는 2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2층 대회의실에서 열린 전국장애인위원회 발대식 및 임명장 수여식 축사에서 “우리가 깊이 생각해야 할 사람들은 정신장애인”이라며 “정치권에 와서 말하는 것을 보면 저게 정상인가 싶을 정도로 정신장애인이 많이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 사람들까지 우리가 포용하기는 쉽지 않을 것 같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정신장애인을 비하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장애인 행사에서 한 것이다. 게다가 이날 행사는 민주당의 장애인 당원들이 중심이 돼 마련한 행사였다.

이 대표는 이 발언에 앞서 “요즘은 좀 낫지만 옛날 산업화 초기에는 공장에서 일하다 산재로 그렇게 (장애인이) 된 사람이 아주 많았다”며 “물론 선천적인 장애인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된 분들도 많아서 저도 굉장히 놀랄 때가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그 신체장애인들보다도 더 한심한 사람들은…”이라고 말했다가 “아, 제가 말을 잘못했다”며 급히 실수를 인정했다.

이 대표가 공식석상에서 사회적 약자에 대한 그릇된 인식을 드러낸 발언을 한 것은 이번달 들어서만 벌써 두 번째다. 지난 3일에는 국회에서 찐딩중 베트남 경제부총리를 만난 자리에서 “한국 사람이 베트남 여성들과 결혼을 아주 많이 하는데 다른 여성들보다 베트남 여성들을 아주 선호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이 발언에는 여성을 남성의 선택 대상으로 보는 성차별적 시각이 담겨있다.

이 대표의 발언이 문제가 되자 이후 민주당이 서둘러 낸 내놓은 사과문 또한 잘못을 인정하기 보다 변명하는데 그치고 있다.

민주당은 “장애인 여러분을 폄하할 의도는 전혀 없었으나, 장애인과 그 가족들에게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서 “깊은 유감을 표하며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