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형제복지원사건진상규명을위한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형제복지원 사건 수사외압에 대한 재조사를 촉구했다. ⓒ뉴시스.여성신문
지난 1월,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 앞에서 형제복지원사건진상규명을위한대책위원회 회원들이 형제복지원 사건 수사외압에 대한 재조사를 촉구했다. ⓒ뉴시스.여성신문

 

부산시(시장 오거돈)는 26일 도시철도 2호선 전포역사에 ‘형제복지원사건 피해신고센터 뚜벅뚜벅’을 마련했다.

센터 이름은 한종선 피해자 대표의 의견에 따라 ‘뚜벅뚜벅’으로 정해졌다. 

향후 형제복지원 피해 신고 접수자 대면상담, 유실돼가는 사건 관련 자료의 수집 및 체계적 정리, 피해생존자 모임 등을 위한 회의장소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 상담 및 조사 등으로 수집된 자료를 보관하기 위한 장소로도 운용할 예정이다. 

형제복지원 사건은 1975년부터 1987년까지 부산지역의 복지시설이 내무부 훈령 410호(’87년 폐지)에 의거해 부랑인 단속이란 명분하에 무고한 시민을 강제로 가두고 강제노역과 폭행을 일삼은 인권유린 사건이다. 사망자 수만 550여 명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난 9월 오거돈 부산시장이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에게 머리 숙여 사과한 이후 3개월여 만에 센터를 개소하게 됐다. 

오 시장은 “형제복지원 사건의 제대로 된 진상규명과 명예회복이 이루어질 때까지 피해자들과 함께 할 것이며, 정의롭고 평화로운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과거사 청산에 뚜벅뚜벅 앞장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