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지난해 영화 ‘도가니’를 계기로 광주 인화학교 장애아동 성폭력 사건에 대한 논란이 커지자 법률조력인 제도를 포함한 장애인 성폭력 종합대책을 발표했다. 사진은 인화학교 사건을 다룬 영화 ‘도가니’의 한 장면.
사진은 인화학교 사건을 다룬 영화 ‘도가니’의 한 장면.

 

광주광역시(시장 이용섭)는 내년도 국비에 옛 인화학교 부지에 건립될 장애인 복합수련시설 설계비 15억 9000만원이 반영됐다고 11일 밝혔다.

옛 인화학교는 청각장애 학생 성폭행 사건으로 폐쇄됐다. 사건 내막이 2011년 영화 ‘도가니’로 제작‧상영되면서 전국민적인 공분을 샀었다. 전면적인 재조사 결과 학교 폐쇄 및 법인설립허가 취소와 법인 해산이 결정됐고 법인재산이 광주시에 귀속됐다.

광주시는 그동안 학교부지 활용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각계각층 관계자들로 구성된 자문단과 논의했다. 논의 후 장애인 복합수련시설, 직업재활시설, 청각장애인복지관 등이 포함 된 장애인인권복지타운 건립을 추진했다. 추진과정에서 국비 확보를 위한 중앙부처와의 협의과정에서 수차례 난항을 겪었다. 이에 광주시는 전국적으로 전무한 장애인 복합수련시설 건립에만 집중하기로 했다. 집행부와 장애인단체가 협력해 중앙부처와 국회에 지속적인 사업설명과 설득을 해 마침내 국비 지원을 확정지었다.

장애인 복합수련시설은 전국 첫 사례다. 객실, 식당, 목욕장, 강당, 세미나실, 프로그램실, 소극장, 운동장, 캠프파이어장, 힐링숲 등 부대시설과 옛 인화학교 학생들의 희생이 기억될 수 있는 인권기념관과 장애체험장이 건립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