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로고
서울시 로고

일제에 의해 철거된 후 사라진 ‘돈의문’이 4차산업 혁명의 핵심 IT기술인 증강현실(AR) 기술로 재현된다.

서울시(시장 박원순)는 문화재청(청장 정재숙), 우미건설(대표 이석일), 제일기획(대표 유정근)과 협력해 돈의문을 디지털로 재현·복원하고 문화관광 콘텐츠로 개발하는 ‘돈의문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서울시는 6일 경복궁국립고궁박물관 강당에서 윤준병 서울시 행정1부시장, 정재숙 문화재청장, 이석준 우미건설 사장, 유정근 제일기획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재 디지털 재현 및 역사문화도시 활성화 문화관광콘텐츠 개발·활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돈의문 터인 정동사거리 인근에서 스마트 기기로 비추면 화면상에 옛 돈의문의 모습이 그대로 재현되는 신개념 복원이다. 돈의문은 조선시대 한양도성 4대문의 하나로 서대문이라고도 불렸다. 1396년 완성된 후 1915년 일제강점기에 도시계획의 도로확장을 이유로 철거됐다.

서울시와 3개 기관은 고증 작업, 디지털 작업을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2019년, 돈의문이 철거됐던 시기인 6월까지 복원을 완료하고 공개할 계획이다. 하반기부터는 시민과 관광객들이 보다 다양하게 체험할 수 있도록 관광 콘텐츠로 개발할 계획이다. 

4개 기관은 이번 돈의문 프로젝트를 시작으로 IT기술을 활용한 다른 문화재 복원사업도 추가적으로 발굴·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