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 속으로] 2018년 주목받은 여성 캐릭터
[TV 속으로] 2018년 주목받은 여성 캐릭터
  • 문환이
  • 승인 2018.12.25 14:34
  • 수정 2018-12-25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V 속으로]

2018년 주목할 만한 여성 캐릭터

기억에 남는 여성 캐릭터가 많은 해였다. 그 중 다른 작품에서는 흔히 만나지 못한 성격의 여성 캐릭터를 모아본다.

 

tvn 미스터션샤인 거침없이 플레뢰를 휘두르는 쿠도 히나
'미스터 션샤인'  쿠도 히나 ⓒtvN

1. 누구 앞에서도 비굴하지 않은 ‘미스터 션샤인’의 쿠도 히나

권력은 모두 남자에게 있으나 그 남자들이 모여 있는 곳, 호텔 글로리의 사장. 어머니도, 청춘도, 이름도 빼앗겼기에 스스로 자신을 지키는 법을 익혀야 했다. 누구 앞에서도 비굴하지 않고 스스로의 기준을 명확하게 해 행동하는 걸크러시 매력을 한껏 뿜어냈다. 시랑의 힘(?)으로 많은 남자들에게서 도움을 받는 고애신에 비해 오직 ‘의리’ 하나로 세상을 이겨나가는 여성 캐릭터이다.

 

2018 한국영화 최고의 여성 캐릭터 ⓒ미쓰백
‘미쓰백’ 어린 소녀를 구한 백상아 ⓒ리틀빅픽쳐스

2. 억척스럽고 거친 ‘미쓰백’의 백상아

가족도 돈도 빽도 없다. 울타리가 되어 주어야 할 가족은 상아를 학대했고 결국은 버렸다. 상아는 스스로 강해질 수밖에 없었다. 그의 삶은 냉소와 욕설, 담배연기로 표현된다. 억척스럽고 거친 미쓰백의 모습을 한국영화가 만들어 온 여성 캐릭터와는 분명히 다르다. 사랑이나 돈에도 변화하지 않는다. 그저 자신의 어린 모습과 닮은 지은을 만나 소녀를 구하기로 마음먹으며 스스로를 구해낸다.

모두를 놀래킨 자윤 ⓒ마녀
‘마녀’ 모두를 놀래킨 자윤 ⓒWB

3. 파워풀한 액션을 겸비한 복수 ‘마녀’의 자윤

10년 전 의무의 사고가 일어난 시설에서 탈출한 후 기억을 잃은 채 따뜻한 부부의 보살핌으로 밝고 씩씩한 고등학생으로 자라난 자윤. 그가 오디션 프로그램에 출연해 모습을 드러내자 협박이 시작된다. 일방적으로 희생자가 되어 왔던 여성이 스스로 자신의 능력을 깨닫고 강렬한 액션과 함께 조직에 단호한 복수를 감행하며 전사가 된다.

 

청력만큼 훌륭한 이성 강권주. ⓒOCN
‘보이스2’ 청력만큼 훌륭한 이성 강권주 ⓒOCN

4. 의연한 리더십 ‘보이스2’의 강권주

어릴 적 사고로 눈을 다친 후 절대청력을 갖게 된 골든타임팀의 팀장, 강권주. 그 청력을 기반으로 보이스 프로파일링 전문가가 된 그는 사건의 희생자에 대해 공감하지만 그 감정을 절제해야 할 순간 흔들리지 않고 이성에 기반한 지시와 대처로 사건을 해결하고 통제한다. 그렇게 극의 중심에 서며 <보이스>를 시즌제 드라마가 될 수 있게 한 핵심이 되었다.

앤트맨과 와스프_남성 캐릭터를 압도하는 여성 캐릭터 ⓒMarvel
'앤트맨과 와스프' 남성 캐릭터를 압도하는 여성 캐릭터 ⓒMarvel

5. 남성캐릭터를 ‘보조’ 역할에 머물게 하는 여성 ‘앤트맨과 와스프’의 와스프

히어로와 가장의 역할 사이에서 고민하는 ‘앤트맨’의 파트너이자 새로운 히어로 ‘와스프’. 영화의 제목에 당당하게 자신의 이름을 넣을만큼 전체의 극을 이끌어 가는 인물이다. 앤트맨처럼 사이즈를 자유자재로 바꾸는 능력으로 주도적이고 독립적인 액션을 선보인다.

‘소공녀’ 나의 취향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CGV
‘소공녀’ 나의 취향보다 중요한 것은 없다 ⓒCGV 

6. 집은 없지만 취향은 있는 사람 ‘소공녀’의 미소

가사도우미로 일하는 미소는 벌이가 시원치는 않다. 그래도 위스키와 담배를 포기할 수는 없다. 담뱃값이 2,500원에서 4,500원이 된 새해, 미소는 담배와 위스키를 위해 집을 포기한다. 집은 없지만, 생각과 취향은 있는 ‘사람’으로 스스로의 궁핍을 선택한다. 이 집, 저 집을 전전하며 그가 보여주는 세상의 모습은 그를 여성이기 보다는 시대를 대변하는 요즘 젊은이로 그려낸다.

‘인크레더블2’ 워킹맘 히어로 헬렌 ⓒDisney Pixar
‘인크레더블2’ 워킹맘 히어로 헬렌 ⓒDisney Pixar

7. 히어로의 새로운 정의, ‘인크레더블 2’의 일라스티걸 헬렌

영화 ‘인크레더블2’여성 악당에 맞서는 여성 히어로가 등장한다. 오락 영화의 문법을 따르면서도 여성 서사는 재현한다. 히어로 일라스티걸 헬렌은 여러 면에서 악당 스크린슬레이버와 대적하지만 둘 모두 입체적인 캐릭터로 여성으로 살아오면서 겪은 일상의 문제에 서로 공감한다. 여자의 적은 여자라는 진부한 구도를 벗어나 여성의 삶을 공적으로 끌어내는 캐릭터라 할 수 있다.

 

'마블 제시카 존스'.헛점을 연대로 이겨내는 여성히어로 ⓒMarvel
'마블 제시카 존스' 헛점을 연대로 이겨내는 여성히어로 ⓒMarvel

 

8. 중심이 되는 여성 연대 ‘마블 제시카 존스’의 제시카 존스

마블 스튜디오의 수장 케빈 파이기는 더 많은 여성 히어로를 만들겠다고 선언했다. 그리고 관심을 받고 있는 시리즈가 ‘마블 제시카 존스’다. 납치 되고, 거짓 사랑에 빠지고, 살인도 저질러 스스로 수치심과 죄책감에 시달리지만 굴복하지 않는다. 자신이 그렇듯 피해여성을 돕고 연대한다. 그러면서 스스로의 상처와 세상의 상처를 치유해가는 관습적 여성 캐릭터에서 탈피한다.

'뷰티인사이드' 실력으로 승부하는 재벌가의 의붓딸 강사라 ⓒJTBC
'뷰티인사이드' 실력으로 승부하는 재벌가의 의붓딸 강사라 ⓒJTBC

9. 협상도 성공으로 이끄는 ‘뷰티 인사이드’의 강사라

신부(神父)가 되겠다는 남자를 자신의 신부(新婦)로 삼겠다며 아들을 달라고 남자 부모에게 말하는 여자. 야망으로 불타오르지만 그 길에서 유치해지거나 비열해지지 않는다. 잘난 오빠를 이기기 위해 약속한 정략결혼도, 그 뒤에 주어질 당연한 성공도 자신을 설레게 하는 것을 위해 포기할 수 있는 당차고 용기있는 캐릭터로 그동안의 뻔한 재벌 집 딸에서 벗어난다.

'뷰티 인사이드' 톱스타다운 탑스타 한세계. ⓒJTBC
'뷰티 인사이드'. 톱스타다운 탑스타 한세계 ⓒJTBC

10. 타인의 일도 외면 않고 약자 편에 서는 ‘뷰티 인사이드’의 한세계

한 달에 일주일, 다른 얼굴로 변하는 톱스타 한세계. 영화와 드라마에서 다른 배역을 맡아 다른 삶을 사는데 익숙한 배우지만 실제 삶에서는 얼굴이 변해도 한결 같다. 돈 없는 여자라고 놀림받고 왕따 당하는 고등학생을 돕고, 영화 주인공인 채유리에게 치근대는 남자 스텝들에게는 단호하다. 이유 또한 선배답다. 주인공이 받아주면 다른 애들은 몇 배로 견뎌야 하니까. 그 외에도 좋은 점 투성이지만 여기서는 이 정도로 마무리한다.

문환이 | 자유기고가

사람을 위한 긍정에너지를 발신하는 콘텐츠 창작집단 [쥴포러스] 대표. hwanyie@gmail.com

 

 

기사가 마음에 드셨나요?

여성신문은 1988년 창간 이후 여성 인권 신장과 성평등 실현을 위해 노력해 온 국내 최초, 세계 유일의 여성 이슈 주간 정론지 입니다.
여성신문은 여성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여성인 '안전, 사회적 지위, 현명한 소비, 건강한 가족'의 영역에서 희망 콘텐츠를 발굴, 전파하고 있습니다.
저희 기사가 마음에 드셨다면 좋은 기사 후원하기를 해주세요.
여러분의 후원은 여성신문이 앞으로도 이 땅의 여성을 위해 활동 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여성신문 좋은 기사 후원하기


※ 소중한 후원금은 더 좋은 기사를 만드는데 쓰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서울 서대문구 충정로 50 (3가 222번지) 골든브릿지빌딩 1층, 9층
  • 대표전화 : 02-318-9300
  • 청소년보호책임자 : 신준철
  • 제호 : (주)여성신문사
  • 사업자등록번호 : 214-81-03304
  • 대표이사 : 김효선
  • 발행·편집인 : 김효선
  • 여성신문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19 여성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admin@womennews.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