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지킴이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 중인 주민들 ⓒ영등포구
인권지킴이 양성과정 교육에 참여 중인 주민들 ⓒ영등포구

서울 영등포구(구청장 채현일)가 인권정책 수립․시행에 구민 참여를 격려하기 위해 ‘영등포구 구민인권지킴이단’을 모집한다.

구는 인권지킴이 양성과정 교육, 청소년·여성 인권 정책토론회, 주민인권학교 등 인권 친화적인 문화 조성과 인권 정책을 추진해왔다. 이와 함께 40명 이내의 구민인권지킴이단을 구성해 구민이 함께 하는 인권 존중 자치구로 나선다는 계획이다. 

구민인권지킴이단은 △인권침해․보호 모니터링 △인권정책 제안 및 인권 네트워크 구성 △동아리 활동 △인권교육 등의 사업을 참여하게 된다. 

구민인권지킴이단은 일상에서 느끼는 인권침해 및 불편사항을 발굴․개선하여 주민 인권을 증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인권도서, 인권영화, 인권현안 공유 및 스터디를 위한 학습동아리도 자체적으로 운영한다. 또 구민대상 세계인권선언문 알리기 거리 캠페인 참여, 주민인권학교 등 다양한 인권교육 홍보에 나서게 된다.

인권에 관심 있는 영등포 구민 누구나 신청 가능할 수 있다. 모집기간은 오는 26일부터 내달 5일까지다. 인권에 대한 이해도, 인권활동 경력, 성별, 나이, 분야별 다양성 등을 고려한 자체심사를 거쳐 대상자를 최종 선정한다. 선정자는 12월 중 개별 통지한다. 

신청을 원하는 구민은 구청 홈페이지(www.ydp.go.kr) 또는 동 주민센터에 비치된 신청서 및 자기소개서를 작성한 후 이메일(khee7739@ydp.go.kr)이나 팩스(2670-3575) 또는 감사담당관 인권팀에 직접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