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포스터 ⓒOCN
'플레이어' 포스터 ⓒOCN

디지털성범죄를 연상시키는 장면을 장시간 자극적으로 묘사한 OCN 드라마 ‘플레이어’가 관계자 징계를 받았다. 신체 훼손·살인 등 잔인한 장면을 담은 OCN 드라마 ‘손 더 게스트(손 the guest’)는 경고가 내려졌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강상현·이하 방심위)는 19일 서울 목동 방송회관에서 전체회의를 열어 시청자로부터 민원이 접수된 ‘플레이어’와 ‘손 the guest’가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을 위반했다고 판단하고 이를 편성한 영화전문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에 법정제재를 의결했다.

OCN은 지난 9월 29일 ‘플레이어’ 1회에서 남성이 바지를 벗은 채 여성을 결박・감금한 상태에서 폭행하고 이를 촬영하는 장면을 ‘15세 이상 시청가’ 등급으로 방송했다. 다음 날인 30일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재방송했다. SUPER ACTION은 30일 같은 프로그램을 청소년시청보호시간대에 방송했다.

방심위는 “청소년의 시청이 가능한 ‘15세 이상 시청가’ 등급 드라마에서 디지털성범죄 장면을 긴 시간동안 암시·묘사해 청소년 시청자의 정서에 부정적 영향을 주었다”고 지적했다.

또 시청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드라마 초반 선정・폭력적 장면을 집중 편성하는 최근 경향의 우려를 표하며 OCN과 SUPER ACTION에 각각 해당 방송프로그램의 관계자에 대한 징계를 결정했다.

이날 회의에 함께 상정된 ‘손 더 게스트’ 1회와 11회 방송분에 대해서도 각각 법정제재인 경고가 결정됐다.

‘손 더 게스트’는 지난 ▲9월 12일 1회 방송분에서 악령에 빙의된 인물들이 흉기를 이용해 사람을 잔혹하게 살상하는 장면 ▲10월 17일 11회 방송분에서 등장인물이 악령에 빙의돼 자신의 눈을 칼로 찌르고 목을 매 자살하는 장면을 방송한 바 있다.

방심위는 “극 전개를 위한 표현이라 할지라도 지나치게 잔혹하고 구체적인 묘사로 시청자들에게 충격과 혐오감을 주어 관련 심의규정을 위반했다”며 결정 이유를 밝혔다.

저작권자 © 여성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